동해해경, 봄 행락철 낚시어선 등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강화
동해해경, 봄 행락철 낚시어선 등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강화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봄맞이 행락객 증가에 따른 해양사고 예방활동

동해해양경찰서(서장 최시영)는 봄 행락객 증가에 따른 낚시어선 등 다중이용선박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3. 20. ~ 5. 28일 까지 69일간 안전관리 강화기간을 정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동해해경 관내 최근 3년간 낚시어선 사고는 총 12건이고, 봄철 낚시어선 이용객은 14,000여명으로 전체이용객의 25%를 차지했다.

이에 동해해경은 3. 20. ~ 3. 26. 기간 사전 예방활동 강화기간을 두고 선제적인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과 낚시어선업자 대상 간담회 실시하는 등 현장소통 강화한다.

특히 낚시어선 출항전․후 현장점검을 통해 인명구조 장비보유 및 보관상태 점검, 다중이용선박 안전운항 준수사항 위반여부, 기타 선박서류 구비 관리상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파출소 및 출동함정에서는 낚시어선 선착장 및 주요항로 영업구역에 현장 안전순찰을 강화하는 한편 선별 검문검색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3. 27. ~ 5. 28.(49일간) 특별단속 기간으로 정해 ▲구명조끼 미착용 ▲과승 ▲음주운항 ▲ 선내 주류반입·음주행위 ▲낚시어선 이용객 안전사항 안내 및 매뉴얼 미비치 ▲오물․쓰레기 해상투기 적발 등 안전과 직결된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무관용 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동해해경 관계자는“해상에서 다중이용선박의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단속 및 계도를 통한 법질서 확립 및 해양사고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