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시·군,“인구·지방소멸 위기”대응체계 가동
강원도-시·군,“인구·지방소멸 위기”대응체계 가동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방안 워크숍 개최

강원도는 3월 23일(목), 영월 탑스텐 리조트 동강시스타(1층 제미니룸)에서 인구·지방소멸 위기 대응방안 모색하기 위해 강원도-시·군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였다.

이 자리에는 강원도·시군 담당 공무원 이외에도 행정안전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강원연구원, 자문위원 등 참석한 가운데 인구·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방안 논의를 위한 ‘2023 강원도 지방소멸대응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주요내용은 지방소멸대응 기금 확보 위하여 행정안전부 지방소멸대응기금 소관부서(조충래 행정안전부 균형발전제도과 사무관)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운용을 담당하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류성수 지역활력지원단장)에서 특강을 하였다.

특강 후 진행한 분야별 토론은 각 시군의 컨설팅 요청 분야를 고려하여 4개 분임으로 나누어 분야별 투자계획 작성 방안을 강구 할 수 있도록 구성 후, 쌍방향 소통으로 진행하였으며,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 추진과정에 대한 소회와 향후 대응방안 등을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하고 공유하였다.

한편, 강원도는 지방소멸대응기금 2,463억원(’22년~’23년, 광역601, 기초1,862)을 확보하고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중이다.

김권종 강원도 균형발전과장은 “도에서는 시·군, 행안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강원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구·지방소멸 위기 대응 방안과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시군 투자계획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논의하였다”며 “앞으로도 도에서는 시군, 관계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차기 기초기금 평가에서 최대규모의 기금을 확보하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