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신청사 시민의견 기반으로 건립부지 선정키로
속초시, 신청사 시민의견 기반으로 건립부지 선정키로
  • 최영조 기자
  • 승인 2023-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청사 건립부지는 시민여론조사와 공청회 거쳐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

속초시가 3월 30일(목) 오후 2시 시청 별관 회의실에서「제2차 속초시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를 개최하여, 민선 8기 대표 공약인 신청사 건립 부지 선정을 위한 후보지 평가과정과 주민의견 수렴 방법 등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결과 시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건립부지를 선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타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사 건립사례를 참고하면서 속초시 만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을 위한 평가과정과 방법, 기준, 시민 여론조사 방법과 항목 등을 심층 논의했다.

논의 결과 전체적인 후보지 평가과정은 신청사 건립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평가기준(안)을 마련하고 시민여론조사와 공청회 등을 거쳐 평가기준을 확정한 뒤, 현 시청사 부지를 포함해 속초시 전역을 대상으로 검토한 예비후보지 1차 평가를 거쳐 2~3개 규모의 최종후보지를 압축한 후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신청사 건립부지를 확정하기로 했다.

후보지 평가기준은 입지환경, 이용편의성, 장래확장성, 개발용이성, 비용경제성, 균형발전성 등 6개 항목과 세부 지표로 환경저해요소, 토지적합성, 쾌적성, 지역접근성, 개발계획여부, 미래잠재력, 토지확보성, 공간확보성, 부지매입미용, 부지조성비용 등 11개 항목으로 정하고 최종 평가기준과 배점은 시민여론조사 결과와 공청회 등 시민의견을 반영해 확정하기로 했다.

시민 여론조사는 신청사 건립 인지도와 필요성, 건립부지 결정시 주요 고려할 점에 대한 의견을 모아 평가기준 설정에 활용하고, 조사방식은 면대면과 온라인, ARS(자동응답시스템)을 혼용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최종 후보지에 대한 주민선호도 조사에 따른 정량적 평가에 대해서는 위원 간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나뉘어졌으나, 장시간의 토론 결과 비전문적이고 주관적인 후보지 선정에 대한 우려와 지역별, 세대별 의견차에 따른 주민갈등이 예상되어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대신 평가에 있어 주민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공청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추가 실시하고 신청사 건립부지 평가항목 중요도 조사시 세부 지표를 마련하는 것으로 대안을 제시했다.

위원회는 차기 3차 회의를 통해 시민여론조사를 바탕으로 평가항목 중요도 조사를 통한 평가기준 가중치 부여를 통해 평가방법과 평가기준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에 있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시민의견 수렴결과가 기초가 될 것이며, 투명한 절차에 따라 공정한 방식으로 건립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