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만큼 즐거운 출근, 서울경제진흥원, 워케이션 참여기업 및 모집
퇴근만큼 즐거운 출근, 서울경제진흥원, 워케이션 참여기업 및 모집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3년도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참여기업 및 재직자 선착순 모집
- 충청남도, 강원도, 부산시, 어촌체험휴양마을, 남해군 및 근로복지공단 협약 전국 리조트에서 SBA 워케이션 패키지 종합 지원
- 지자체·협력기관 및 SBA의 지원을 통해 일반적인 워케이션 참여 비용보다 약 5~80% 낮은 기업 자부담금으로 워케이션 참여 가능
2022년 SBA 워케이션 참여자들이 '제주도 헤이서귀포 공유오피스'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모습
2022년 SBA 워케이션 참여자들이 '제주도 헤이서귀포 공유오피스'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모습

서울시의 중소기업 복지 향상 및 고용 안정 기반 구축을 통해 일하고 싶은 서울 중소기업을 조성하고 기업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舊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2023년 서울기업 워케이션 프로젝트’의 참여기업 및 재직자 모집에 나섰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작년도 서울시 출자·출연기관 최초로 워케이션 지원 사업에 도전하였으며, 2022년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참여자 설문조사 결과 ‘재참여 희망률 95%’를 기록하는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

‘워케이션’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코로나 19 이후 재택·원격근무가 활성화됨에 따라 기업의 새로운 복지 제도로 자리 잡았으며, 단순 휴가 차원이 아닌 업무 성과 증진 및 리프레시를 위한 효율적인 업무방식의 일환으로 떠오르고 있다.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은 서울 중소기업 확대 지원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SBA-지역기관-중소기업’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최초의 워케이션 협력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타 사업과 차별화된다.

올해도 ‘퇴근만큼 즐거운 출근’을 위한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을 확대 운영한다. 서울 중소기업 재직자 약 3,000명을 대상으로 충남, 강원, 부산 등의 지역에서 서울경제진흥원(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패키지를 지원하며, 현재 SBA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주요 지원내용은 ▲ 호텔·리조트급 1인 1실 숙소 지원 ▲ 지역 거점 공유오피스 및 숙소별 지정장소, 인근 카페 등 업무공간 지원 ▲ 지역 특화 체험 프로그램 지원 등이 있다.

SBA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별로 선착순 모집 마감 예정이다. 지역 및 유형별로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제출 서류, 자부담금 등이 상이하므로 SBA 홈페이지 내 모집 공고문을 통해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해야 한다.

2022년 SBA 워케이션 참여자들이 '강원도 영월 꽃차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2022년 SBA 워케이션 참여자들이 '강원도 영월 꽃차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참여를 원하는 서울 소재 중소기업 및 재직자는 지자체·협력기관 및 SBA의 지원을 통해 일반적인 워케이션 참여 비용보다 약 5~80% 낮은 기업 자부담금으로 참여할 수 있다.

올해 워케이션 지원 사업 확대를 위해 충청남도, 강원도관광재단, 한국어촌어항공단, 근로복지공단,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남해군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해당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 충청남도(태안군, 보령시, 예산군, 부여군) ▲ 강원도(속초시, 고성군, 영월군, 동해시, 정선군, 강릉시) ▲ 부산시 ▲ 근로복지공단 협약 전국 리조트(숙소지원형: 제주 한화리조트 등), ▲ 어촌체험휴양마을 ▲ 남해군 등에서 워케이션 신청 및 참여가 가능하다. 어촌체험휴양마을과 남해군의 상세 지역은 5월 중 공고를 통해 새로 게시할 예정이다. 협력기관을 지속적으로 발굴 중에 있어 하반기 중 참여 가능한 지역이 확대될 수 있다.

신청자의 편의를 위해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 중에 있어, 올해 6월 중으로 사업 전용 홈페이지에서 정보 확인 및 연중 신청이 가능하다. 해당 내용 또한 SBA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특히 사업의 주요 참여자인 MZ세대 직장인을 위해 서울기업 워케이션 홍보 및 브랜딩 활동을 강화한다.

4월 이후 ‘서울기업 워케이션 가이드북’, ‘직장인 성향으로 알아보는 내게 맞는 워케이션 유형 테스트’, ‘크리에이터 협업 서울기업 워케이션 브이로그’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온라인 콘텐츠와 이벤트를 확인해볼 수 있다.

최광식 서울경제진흥원 교육본부장은 “작년 성황리에 마무리된 SBA 서울기업 워케이션을 더 많은 서울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게 확대 운영하게 되어 의미가 깊다”며, 특히 SBA 워케이션은 중소기업 경영자와 근로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업무 중심형 워케이션’임을 강조했다. 또한 “더 많은 국내 지역에서 다양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협력기관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