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실용무용학회, 실용무용 발전 뜻 모은 교수·전문가와 창립총회 열어
대한실용무용학회, 실용무용 발전 뜻 모은 교수·전문가와 창립총회 열어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부 실용무용 박성진 전공 주임교수가 초대 회장으로 선출

대한실용무용학회는 박성진 서경대학교 교수(최대 회장)를 비롯해 실용무용 예술 발전에 뜻이 있는 대학교수, 그리고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4월 11일 서경대학교 학술세미나실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정승혜 부회장의 사회로 학회 소개, 개회사, 축사, 임원진 소개, 학회 현황 보고, 임명장, 우수논문상 시상, 주제 발표, 종합 토론·질의, 폐회사 순으로 진행됐다.

대한실용무용학회는 스트리트댄스(street dance), 코레오그래피(choreography), 방송댄스(broadcast dance) 등을 포함한 실용무용 예술의 지속적인 발전, 실용무용 예술 분야의 연구 및 교육체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창립됐다.

또한 대한실용무용학회는 21세기 선진 예술교육 분야의 학문적 체계를 주목적으로 한다.

박성진 초대 회장은 정기적으로 학회지·학술 도서 발행, 학술발표회·강연회 개최, 실용무용 교육 보급과 그 조성에 도움이 되는 활동, 국내외 학술단체와 연대·교류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국회의원은 “2024년에 개최될 제33회 파리 올림픽(7.26~8.11)에 브레이킹 장르가 정식으로 채택되고, 세계의 많은 국가가 한국의 실용무용 위상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또한 대한실용무용학회를 통해 이 분야의 많은 예술가가 문화예술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해 주리라 믿는다”고 축사를 전했다.

현(現) 재단법인 국립극장진흥재단의 손혜리 이사(전(前)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는 “현재 스트리트댄스가 국내에서 많은 사람의 지지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스트리트댄스가 즐겁게 누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용댄스의 학문적 깊이를 탐구하고, 예술적 가치를 정립하는 첫걸음을 내디닐 수 있기 위해 대한실용무용학회 창립에 많은 축하와 응원을 보낸다”고 밝혔다.

박성진 초대 회장은 인사말에서 “2005년 스트리트댄스와 실용무용 전공이라는 이름으로 학점은행제 기관에서 교육을 시작한 지 약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특히 예술고등학교와 정규대학에서의 실용무용학과 설립, 대학원에서의 실용무용 전공 개설뿐 아니라, 150여 편이 넘는 학술논문이 발표되는 등 중대한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실용무용 전공자들의 큰 노력과 땀의 결실이며, 앞으로 대한실용무용학를 통해서 수준 높은 논문 발표는 물론, 예술고등학교와 예술대학 전공생들의 교육을 위한 교과서 편찬 등 다방면의 연구 활동을 실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천성욱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부 실용무용 전공 교수는 ‘POP ‘N’ TACO의 댄스 스타일이 국내 팝핑댄스 발전에 미친 영향’의 논문(2021년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그리고 김의영 상명대학교 미래교육원 교수도 ‘POP ‘N’ TACO 댄스스타일의 발전 과정에 나타난 대중화 요인 탐색’의 논문(2022년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