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5월부터 10월까지 생생문화재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천년의 꿈을 품은 긴잎느티나무’진행
삼척시, 5월부터 10월까지 생생문화재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천년의 꿈을 품은 긴잎느티나무’진행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는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삼척 도계리 긴잎느티나무(천연기념물) 일원에서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천년의 꿈을 품은 긴잎느티나무’를 진행한다.

삼척 도계 긴잎느티나무를 활용한 생생문화재 사업은 삼척시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센터장 김재홍)에서 주관하며 문화재청과 강원도, 삼척시에서 후원하는 문화유산 활용사업으로 지역 문화유산에 내재 된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지역민과 관광객을 위해 교육, 문화, 체험 관광자원으로 창출해 나가고자 진행하는 사업이다.

천년 이상 보존되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로 추정되는 삼척 도계 긴잎느티나무는 일반 느티나무와 달리 더 길고 좁은 잎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나무는 예로부터 지역 사람들의 행복과 평안, 번영을 기원하는 대상이 되어왔다.

천년의 꿈을 품은 긴잎느티나무는 천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마을 사람들의 행복과 안녕을 지켜주던 느티나무의 상징적인 의미를 문화적 가치로 재해석하여, 그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올해는 총 세 가지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인 ‘느티에게 길을 묻다’는 청소년들의 꿈과 진로를 함께 찾아가는 멘토링 강연 프로그램으로 삼척 도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7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두 번째 프로그램인 ‘느티에게 배우다’는 느티나무 아래서 즐기는 여가 문화 복지를 위한 교육형 체험프로그램으로 지역민들이 하나 되어 즐기는 공감의 시간을 마련하고자 진행하며 5월~10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세 번째 프로그램인 ‘느티의 선물’은 탄광 지역의 역사와 긴잎느티나무의 문화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주민들의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공연 프로그램으로 삼척 도계 긴잎느티나무 일원을 방문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오는 5월 16일 운영된다.

한편, 삼척시 관계자는 “‘천년의 꿈을 품은 긴잎느티나무’를 통해 삼척 도계 긴잎느티나무의 잠재적 가치를 발굴하고, 지역의 자연유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긴잎느티나무 일원을 문화거점으로 탈바꿈하고 소외된 탄광 지역의 문화 복지를 증진 시킴과 동시에 지방 도시의 재생을 위한 거점이자 시발점으로 재탄생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2023년 삼척시 생생문화재 프로그램 참여는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 네이버 카페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