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Y-주니어보드 발대식 19일 개최
영주시, Y-주니어보드 발대식 19일 개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급 이하, 20~30대 직원 20명으로 구성
- MZ세대 주도 조직문화 혁신, 정책 발굴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시 역할

경북 영주시가 19일 시청 강당에서 ‘2023년 영주시 Y-주니어보드 발대식’을 개최했다.

‘Y-주니어보드’란 기관의 중요 정책결정에 앞서 젊은 실무자들이 건의사항이나 보완사항을 제안하고 토의하는 제도를 뜻하는 주니어보드에 영주시의 약자 Y를 붙인 MZ세대 공직자 중심의 의사결정기구이다.

시는 정책 발굴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Y-주니어보드를 운영했다. 올해는 7급 이하, 근무 기간 7년 이내 20~30대 직원을 대상으로 신청자를 공개 모집한 결과 20명의 직원들이 참여해 5개 팀을 구성했다.

이날 발대식은 직원들의 주니어보드 역할 숙지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는 △2023년 주니어보드 운영 안내 △임명장 수여 △전문가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Y-주니어보드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 △선배 공무원과의 멘토링 △정기모임 △선진지 견학 및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팀별 6급 선배 공무원을 멘토로 지정해 세대 간 교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11월에는 성과 보고회를 개최해 팀별 발굴 과제와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내부 직원 평가를 통해 우수제안팀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바쁜 업무 중에도 우리 시 발전을 위해 주니어보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데 감사드린다”며, “통통 튀는 창의적인 혁신 아이디어를 마음껏 제시해 주시면 실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