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의 미래상을 그려 나갈 전략 마련 시작
원주의 미래상을 그려 나갈 전략 마련 시작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3-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원주시 발전전략 마련

원주시가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원주시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인구 100만 광역도시로의 발전 토대를 다지기 위해 「원주 2040 장기발전종합계획」수립에 착수했다.

시는 2일 시장, 부시장, 국․소․원장 및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주 2040 장기발전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의 추진방향, 연구방법, 연구절차 및 일정 설명 등을 보고받고 장기발전종합계획의 성공적인 수립을 위한 관계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용역은 2040년을 목표연도로 원주시가 중부내륙 중심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정책수립과 마스터플랜을 작성하고, 원주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확립하고자 추진되었다.

시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위기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원주시의 미래 환경진단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원주 성장의 가장 큰 축은 경제활성화에 있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 원주시의 주력산업인 의료기기와 자동차부품산업은 더욱 발전시키고 강원도와 원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등 대기업 유치 방안, 세계 경제 흐름과 미래 예측을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며, 교통, 문화, 복지, 보건, 안전 등 분야별 발전전략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관계공무원으로 구성된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계획실행의 가능성을 높이고, 공무원 및 시민인터뷰 등을 통해 시민이 공감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2024년 4월까지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