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불합리한 의전관행 혁파,‘시민 중심 의전’변모
동해시, 불합리한 의전관행 혁파,‘시민 중심 의전’변모
  • 김승회 기자
  • 승인 2016-0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을 위한 변화와 혁신, 탈권위주의적 행사 추진 다각적 노력-

올해, ‘자율좌석제’, ‘그룹별 좌석지정제’ 운영, 노약자 배려-

 화분과 화환 대신 쌀 등 농산물로 접수, 기부문화 정착-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민선6기 출범과 함께 기존의 권위적이고 관료적 이며, 불합리한 의전관행을 시민과 주최자 중심의 편안한 의전으로 과감히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특히, 행사가 지연되고 참석한 민간인들과의 차별로 불쾌감을 초래 했던 내빈소개를 원칙적으로 생략하였고, 행사 진행중 내외빈 영접(환송) 으로 위화감을 조성했던 의전은 최소한의 필요 인원만 대기시키는 것 으로 바꿨다.

이와함께, 주요 고객인 시민을 위해 항상 먼저 행사장에 도착하여 고객을 맞이 하는 한편, 행사 중간에 자리를 이석하지 않고 종료시까지 시민과 하나되어 행사를 마무리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축사와 환영사는 외빈이 먼저하고 주최자인 시장은 가급적 마지막에 하도록 하여 탈권위주의적 행사 추진에 노력해 왔으며, 행사와 무관한 시민동원, 청소 등 주변 정리, 좌석 차별화로 인한 위화감 조성 등의 전 근대적 행사문화에 변화의 각인을 차츰 새겨 나가고 있다.

시에서는 올해 그동안 차분히 진행되었던 의전문화 개선에 더하여 두 번째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기존 내외빈 지정좌석제를 행사 주최자와 주요 내빈 등 반드시 필요한 5명 내외의 주요인사를 제외하고는 참석하는 순서대로 착석 하는 ‘자율좌석제’나 행사성격에 부합하는 ‘그룹별 좌석지정제’를 운영하여 관련단체, 노인, 장애인, 여성 등에게 앞자리를 배려하여 예우하는 한편, 시민이 최고의 VIP임을 강조 할 예정이다.

모든행사는 참석자인 시민 중심으로 계획하고 시행하며, 행사주관 기관 단체장에 한하여 기념사 및 대회사를 하고 축사와 환영사는 원칙적 으로 생략하여 과도한 시간할애로 행사본질이 훼손되고 참석자들이 지루해 하는 것을 없앨 예정이다.

아울러, 취임식 등 행사시 행사장 입구와 사무실에 많은 화환과 화분의 비치로 낭비성, 과시용으로 시민에게 위화감이 조성되었던 문화는 가급적 자제를 시키고, 민간에서 유행하는 좋은 기부문화를 참고하여 쌀 등 농산물로 접수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김도경 동해시 행정과장은 “무엇보다 의전행사 간소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판단하여 관련부서와의 유기적인 정보와 사례 공유 및 전파로 점진적 간소화에 대한 의식개혁에 노력할 예정 이며, 지속적 개선노력의 일환으로 회의와 문서시행 등으로 민간단체에 홍보하고 전파하여 의전행사의 과감한 변화와 개혁을 위해 경주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