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탄광지역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융자지원
태백시, 탄광지역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융자지원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6-0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는 지역 내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시중은행의 일반자금보다 장기 저리인 강원도 폐광지역개발기금의 재원을 받아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15억 원의 자금을 확보하여 지역의 폐광지역진흥지구 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융자금 지원신청을 오는 9일부터 23일까지 접수를 받아 도에 최종 협의를 거쳐 확정되면 4월부터 12월까지 관내 NH농협은행지부에서 대출을 실행함에 따라 신청기간 내 시청 전략사업과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융자대상은 관내에 주소를 둔 소상공인, 자영업체로서 상시종업원 10인미만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광업 업체의 업종과 상시종업원 5인 미만 도소매업, 각종 서비스업체로서 정부에서 지원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한 자이다.

경영안정자금의 융자는 업체당 3천만 원의 한도 내에서 대출이 이루어지며 상환기간은 5년 거치 5년 균등분할상환, 금리는 년 1%로 지원된다.

단, 국가나 지자체 및 소상공인지원센터로부터 기 대출자는 물론 주점업, 주류업, 골프장무도장 운영업, 귀금속업, 유흥주점 등 사치향락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은 융자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시는 지난해 총67개 업체에 16억3천3백만 원을 융자 지원 받았다.

시 관계자는 “금년도 사업 결과를 분석한 후 폐광지역 주민에게 피부에 와 닿는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강원도와 협의 후 지속적으로 발전 보완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