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환경청, 화학물질 사용량 저감을 위한 배출량 조사 실시
원주환경청, 화학물질 사용량 저감을 위한 배출량 조사 실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충북지역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456개소 대상

 배출량 산정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

원주지방환경청(청장 황계영)은 강원․충북(충주․제천․음성․괴산․단양)지역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456개소를 대상으로『2015년도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는 화학물질을 취급(제조 또는 사용)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 양을 사업자 스스로 파악하여 제품이나 원료의 배출 손실량을 기업이 자율적으로 줄이도록 유도함으로써 기업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 할 뿐만 아니라 화학물질로 인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번 조사 대상은 대기․폐수 배출시설 설치허가 및 신고한 업체 중 화학제품 제조업 등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한 39개 업종에 속한 사업장 가운데, 생산하는 물질, 제품, 첨가물 등에 조사대상물질을 기준( 조사대상 화학물질(415종)이 함유된 총량이 각 물질별 Ⅰ그룹 연간 1톤 이상, Ⅱ그룹 연간 10톤 이상) 사용하는 업체가 해당된다.

 조사대상 사업장은 올해 4월 30일까지 화학물질배출량 보고시스템(http://ncis.nier.go.kr/triweb/)을 이용하여 원주청에 보고하여야 하며, 보고내용은 사업장 일반 현황, 화학물질별 전년도 취급량, 배출량 등을 조사해 직접 입력하여야 한다.

아울러, 이번 조사대상 사업자가 배출량 조사를 미보고 하거나 허위보고 또는 자료 제출명령 불이행 할 경우 개선명령, 영업정지 및 과태료 처분(600만원 ∼ 1,000만원)을 받게 된다.

원주지방환경청에서는 이번 조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14년도 신규업체 등 필수 교육대상 업체를 선정하여 배출량 산정과 시스템 이용방법 등에 대하여 담당자 교육을 3일간(3.21 ~ 3.22, 3.28) 실시했다.

금번 시스템에 입력된 자료는 원주지방환경청의 1차 검증과 화학물질안전원의 2차 검증 및 합동 현지조사를 거쳐 2017년 4월 화학물질 배출량 정보시스템(http://ncis.nier.go.kr/prtr)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하게 된다.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 및 환경정책수립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될 뿐 아니라 전문기관의 배출량 저감 기술지원과 병행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기업의 화학물질 배출량 저감에 기여해 환경오염 방지와 기업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