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을지연습, ‘허드슨 강의 기적’을 꿈꾸며
(기고) 을지연습, ‘허드슨 강의 기적’을 꿈꾸며
  • 편집국
  • 승인 2014-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보훈지청 보훈과 박찬경

을지연습의 목적은 국가 비상사태시시 국민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대비 절차와 방법을 숙달하는 데 있다. 특히 올해 세월호 참사, 지하철 화재, 열차 추돌 등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모방송국에서 재난특별기획 다큐로 방영한 사례 중에 ‘허드슨강의 기적’이 있다. 2009년 1월 15일 뉴욕의 라과디아 공항에서 이룩한 비행기가 3분만에 새떼와 충돌하여 엔진이 멈추는 악조건 상황에서 허드슨 강에 무사히 불시착함으로서 대규모 인명피해 등을 방지한 사례이다.

어느 항공로에도 착륙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인구가 밀집해 있는 도심을 피하여 무사히 불시착하였고, 더나아가 탑승객들까지 전원 구조한 배경은 기장 및 승무원들이 평소 안전사고 대비 매뉴얼을 철저히 숙지하고 있었고, 국가와 지자체의 유기적인 협력 아래 원활한 재난방지 시스템이 가동한 것이 었다. 즉, 범국가적 차원에 사전에 비상 대비 훈련 등이 철저히 이루어진 결과였다.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다. 이는 나비의 날개 짓처럼 작은 변화가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유발시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어쩌면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일지 모르지만, 역으로 지속된 긍정적인 작은 변화가 커다란 성공적인 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의미로도 의역할 수 도 있다.

이처럼 우리도 매년 을지연습이라는 지속적인 작은 변화를 통해 국가비상사태시 혼란을 지양하고 숙달된 훈련과 매뉴얼을 통해 성공적으로 대처해 나가 ‘허드슨 강의 기적’이 아닌, 일상적인 허드슨 강의 사례가 반복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훈련의 대상이 되는 행정기관과 주요 민간업체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더욱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이후 종전이 아닌 휴전상태를 61년동안 유지하고 있다. 북한의 도발을 매년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가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이렇게 내·외적으로 국가위기 상황속에, 범정부적으로 추진되는 비상사태 대비 훈련인 을지연습에 우리 모두 커다란 관심을 갖는 다면 국가 안전보장을 실현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를 갖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엔사이드/강원편집국 gw@atnnews.co.kr

<저작권자ⓝ '엔사이드ATN뉴스'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