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본격적인 가을 등산철, 말벌쏘임 주의!
원주, 본격적인 가을 등산철, 말벌쏘임 주의!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6-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국민안전현장관찰단 대표 원주시 심정희

 

 

본격적인 가을 등산철을 맞아, 국민안전처는 말벌의 활동이 가장 왕성한 이 시기에 말벌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벌퇴치 및 벌집제거 출동 건수’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15년에 128,444건으로 2013년(86,681건)에 비해 약 50%가 증가하였다.

공격성과 벌침의 독성으로 벌집제거 주요 대상이 되는 말벌은, 기온이 증가하는 7월부터 출현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8월~9월에 활동이 가장 왕성하여 벌집제거 출동의 절반이상이 집중된다.

원주시의 경우도 원주소방서에 따르면 7월 기준 말벌을 퇴치해 달라는 신고가 전년 동기 대비 21%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토종벌에 비해 도시 적응성이 좋고 공격성과 벌침의 독성이 높은 외래종 ‘등검은말벌’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등검은말벌은 도심에서 아파트 외벽이나, 지붕의 처마 밑, 가로등, 산책로 주변 등 사람과 접하기 쉬운 곳에 벌집을 짓고 벌집 근처에 접근하면 기습적으로 공격을 가한다.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말벌이 보이면 벌집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주의해서 살펴보고 벌집 발견 시에는 119나 전문가를 통해 제거하도록 해야 한다.

말벌에 쏘였을 때는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병원에 가는 것이 안전하다.

벌에 쏘인 곳은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얼음주머니 등으로 냉찜질을 해주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등산이나 야외 활동 시에는 ‘항히스타민제’를 비상약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 응급처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국민안전처는 “벌집을 발견했을 때는 조심스럽게 자리를 피해야하고, 만약 말벌의 공격을 받았다면 첫 공격 후 벌떼가 몰려 올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자리를 벗어나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말벌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위와 같은 안전지식을 제대로 숙지하여 안전사고 없이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가을철을 맞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