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임계면 송원마을 농촌 현장포럼 대상 수상
정선, 임계면 송원마을 농촌 현장포럼 대상 수상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6-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농촌현장포럼 및 농촌활성화지원센터 관계자 워크숍이 24일 충주 켄싱센터리조트에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주관하여 개최되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정선 임계면 송계 1리 송원마을이 2016년도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대상마을로 선정되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함께 시상금 300만원을 수여받았다.

임계면 송계 1리 송원마을 지난 11월 4일 전국을 대표하는 9개 마을이 참가하여 주민주도 마을 만들기의 성공적 추진 및 농촌현장포럼 성공 모델의 발굴․전파를 위해 개최된 2016년도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정선군 임계면 송계1리 송원마을이 대상마을로 선정되었다.

대상을 수상한 임계면 송계 1리 송원마을은 농폰현장포럼을 통해 박옥순 마을리더를 중심으로 주민들 의식변화를 통해 마을 공동사업 추진에 있어 주민 간 갈등해소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야행화를 활용한 장류체험, 효소만들기, 솔잎공예 체험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여 마을소득 증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창조적마을만들기 공모사업에서 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2018년까지 6,749㎡ 규모의 폐교 부지를 활용한 체험 및 야영장과 소란천 주변 수변체험장을 조성하고, 솔잎 특화음식, 전통장류개발과 함께 마을자원인 산야초와 야생화를 활용한 압화, 효소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정선의 대표적인 체험마을로 조성할 계획이다.

박옥순 임계면 송계1리 송원마을 대표는 오늘 대상수상을 위해 그동안 많은 성원과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앞으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특화된 체험마을 조성을 통해 주민화합은 물론 지역자원을 활용한 주민소득 증대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