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석포제련소 오염정화 후속대책 추진
봉화군, 석포제련소 오염정화 후속대책 추진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합동협의회 구성으로 주민의견 적극 반영나서

봉화군 석포면 ㈜영풍 석포제련소의 인근 주민 건강과 토양오염의 원인이, 환경부 조사결과 석포제련소인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봉화군은 11일 자체 대책회의를 갖고, 지역주민, 지자체, ㈜영풍 등이 참여하는 민관공동협의회 구성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후속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6일 ‘석포제련소 주변지역 환경․주민건강 영향조사결과 주민설명회’에서 제련소 반경 4km이내 농경지의 중금속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아연 등 2항목 이상 중금속 기준 초과지역은 제련소의 영향이 52%이고, 나머지는 지질 등 자연기원으로 분석했으며 인근 주민들의 요과 혈액 중 카드뮴과 납의 농도가 WHO기준보다 낮으나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제련소 주변지역 주민의 중금속 농도는 지역의 환경오염과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이번 환경부의 조사결과를 근거로 봉화군은 석포제련소에 오염토양 정화를 명령할 예정이며, 오염물질 대기확산을 감시할 대기질 측정망을 구축하고, 주민건강 관리를 위해 건강검진 결과 이상소견자에 대한 모니터링과 중금속 노출 저감을 위한 주민대상 환경보건교육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정부에 지원을 요구하기로 했다.

군은 제련소 주변지역 오염 후속대책 추진을 위해 지역주민을 포함한 봉화군, 봉화군의회, ㈜영풍 석포제련소,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공동대책협의회를 구성 운영키로 하고, 오염토양 정화, 주민피해배상 지원, 분쟁조정 등 후속대책 전반에 대해 협의회의 결정으로 처리할 방침이다.

대구지방환경청에서는 민관공동대책협의회에서 추진하는 오염복원 전반에 대해 관련법 검토와 필요한 기술에 대해 도움을 줄 행정․기술자문단을 운영할 예정으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등 행정기관과 한국환경공단, 대학교수 등 기술전문가로 구성된다.

군 관계자는 “향후 추진하는 석포제련소 주변지역의 오염정화와 주민건강관리는 주민들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사후 대책으로 추진할 것이며, 민관공동협의회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최우선하여 반영할 것이니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