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의 일방적 채무 제로화 선언 용납 못해
강릉시의 일방적 채무 제로화 선언 용납 못해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추경예산 심도 있고 강하게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 경고 -


강릉시의회는 13일 오전 11시 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1일 강릉시 채무 911억 원을 모두 상환하겠다는 채무 제로도시 선언과 관련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의회는 최 시장의 금년 초 올림픽 관련 부채 400억 원을 조기 상환하겠다는 발표에 이자율이 낮은 건강한 부채를, 연차적인 상환계획을 무시하면서까지 조기 상환하는 것에 대하여 우려한다고 밝히며 올림픽 이후의 재정상황 등 기초적인 검토도 없이, 부채 없는 올림픽과 채무 제로 도시라는 화려한 미명 속에 시민들의 고통과 불편을 외면하는 것이라 에둘러 비난했다.

특히, 시의회는 이날 의회와 집행부는 지방자치단체를 이끌어가는 수레의 양 바퀴로 견제와 균형의 관계 속에 상호 보완하며 서로 존중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예산의 심의 의결 권한이 있는 의회와는 한마디의 상의나 소통도 없이, 발표를 한 것에 불쾌감을 보였다.

이에 시의회는 취지가 아무리 좋아도 과정이 정당하지 못하면 왜곡된 결과가 빚어지기 마련이며, 당장의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소홀히 다루는 것은 더더욱 안 되는 것이라고 말하며 5월 추경예산 때 심도 있고 강하게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 경고했다.

한편, 앞서 지난 11일(화) 최명희 강릉시장은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올림픽 채무뿐만 아니라 2018년까지 강릉시 채무를 제로화하여 더욱 강력하게 시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강릉 부채 제로화를 두고 일부에선 정치적 목적이라는 의심도 서슴지 않고 있다며 부채를 갚는 것이 차기 시장이 일할수 있는 여력을 만들어주는 것이고 남은 임기에 해야 할 일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