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 합동연찬회 알펜시아에서 개최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 합동연찬회 알펜시아에서 개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 동참과 올림픽 열기확산 기회로 활용-

강원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오세봉)는 전국 시 도의회 운영위원 합동 연찬회를 5. 30.~ 31. 까지 평창 알펜시아 일원에서 개최한다.

이번에 강원도의회에서 유치한 합동연찬회는 지난 3. 22일 전라남도의회에서 개최된 제5차 시도 운영위원장 회의에서 확정된 것으로, 몇몇 시 도 의회 사이에서 유치 경쟁이 있었으나, 전국 운영위원장 협의회 수석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원도의회 오세봉 운영위원장이 각 시 도 운영위원장들을 상대로 강원도 개최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논리를 전개하고 설득 과정을 통해서 유치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평창 알펜시아 일원에서 개최되는 합동연찬회는 전국 17개 시 도 의회 운영위원 140명을 포함하여 운영 전문위원실 보좌관 140여 명 등 약 28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날(5. 30.)에는 2017년도에 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지방분권과 개헌’을 주제로 대학교수, 연구기관,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실무위원, 도의원 등을 초청하여 토론회를 개최한다.
제1발제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순은 교수가 ‘분권형 헌법 개헌과 지방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게 되고, 제2발제는 인하대학교 이기우 교수가 ‘헌법 개정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게 된다.

이어서 금창호 한국 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원, 박기관 상지대학교 교수, 신윤창 강원대학교 교수, 사득환 경동대학교 교수, 최성현 강원도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주제발표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튿날(5. 31.)에는 전국 시 도 의회 운영위원 및 관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스키점프대, 슬라이딩 센터 등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시설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토론 후에는 각 시도의회별 의회운영 우수사례를 4개 시도 의회에서(서울, 부산, 대전, 경남)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에 앞서 5. 30일(화) 오후 2시에는「전국 시 도 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 본회의」를 알펜시아 대관령 룸Ⅱ에서 개최하게 된다.

오세봉 강원도의회 운영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이제 채 1년도 남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올림픽에 대한 열기가 좀처럼 타오르지 않아서 걱정이 앞선다”라고 우려를 표하면서, “그런 배경에서 타 시 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고, 타 시 도 의원들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평창 동계올림픽을 홍보하기 위해 합동연찬회를 유치하게 되었다”며 유치 배경을 밝혔다.

또한,“이번 행사를 통해서 강원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평창 동계올림픽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내년 평창올림픽에 각 지자체에서 보다 많이 참여하는 계기가 되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라며 강한 추진의지를 나타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