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늙고 있는 대한민국 대책은?
(기고) 늙고 있는 대한민국 대책은?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7-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월경찰서 경무계 순경 곽다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고 있는 나라 한국!! 세계 고령화 속도 1위 일명 ‘빨리빨리’의 문화가 한국 고령화 속도에도 적용되나보다.

일예로 이탈리아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수가 14% 될때까지 걸린 시간 이 61년, 일본은 24년인데 우리는 불과 7년이다.

이제 선진국의 문턱에 왔는데 우리 인구는 출산인구가 줄고, 노인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며, 2030년이 되면 총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이런 노인인구 증가 및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UN에서 지정한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 날을 우리나라에서도 도입하여, 올해 첫회를 맞게 되는노인학대 예방의 날이 바로 6월 15일이다.

노인학대란 보호자에 의한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노인학대로 신체적·정신적· 성적 폭력을 가하거나 경제적으로 착취하는 행위, 유기·방임 등을 말하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게 의식주 관련 보호 미 제공 모두 노인학대에 포함된다.

노인학대는 잘 드러나지도 않고 신고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학대 징후를 빨리 발견하고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보호전문기관 통계 결과 학대 행위자는 가족이 가장 많았고, 가족으로부터 학대를 받았다는 수치심과 가해자와의 관계를 의식하여 상담을 꺼려하는 경우가 있어 드러나지 않은 피해사실이 훨씬 많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가족으로부터 받는 학대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가족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힘이 약한 노인을 화풀이 대상으로 학대가 이뤄지는 경우가 크다.

누구나 다 노인이 된다.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노인이 된다. 경제적, 육체적 힘이 없는 노인이 되었을 때 그들의 삶이 존중받는 사회와 문화가 될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지금부터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