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강원생태평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주민설명회 개최
고성군, 강원생태평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주민설명회 개최
  • 최영조 기자
  • 승인 2017-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고성군은 22일 오전 10시 30분, 군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강원생태평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위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한다.

강원도와 접경지역 5개 군은 DMZ를 제외한 접경지역의 우수한 생태계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통한 생태관광 명소화 등 지역경제 활성과 기반 마련을 위해 생물권보전지역 유네스코 등재 추진을 계획 중에 있으며, 이에 고성군은 관내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예정 17개 마을대표 및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용도구역 확정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유네스코 신청서 작성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고성군에서는 간성읍, 거진읍, 현내면, 수동면의 28개리가 해당되며, 이 중 광산1·2·3·4리, 장신1·2리, 진부리, 흘1·2·3리, 용하리, 산북리, 송강리, 화곡리, 산학리, 마달리, 명파리 등 17개리 마을에는 주민 2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주민설명회에서는 행정, 주민, 용역사 등 80명이 참석할 예정으로 생물권보전지역 공동 추진 절차 등을 설명하고, 주민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2018년 2월까지는 생물권보전지역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18년 9월까지 MAB총회 유네스코 신청여부 결정 및 신청을 완료한 후 2019년 7월 MAB국제조정이사회 심의를 거쳐 지정여부가 결정된다.

DMZ 생물권보전지역은 지난 2008년 정부가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등재를 추진, 2011년에 한반도 DMZ 전지역(고성~파주)을 지정 신청하였으나 유네스코 심의결과 용도구역 설정기준 미달로 지정이 유보되었다.

이후 강원도 차원에서 지정 재추진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용도구역 내 DMZ를 제외한 강원도의 우수생태자원 지역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되면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만큼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상승하고 이를 브랜드화 하여 농수산 특산물의 가치까지 향상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생태관광 활성화와 마을단위 공동체 사업을 통해 경제적 수익창출에까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생물권보전지역이란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 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의 신청을 받아 유네스코가 인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