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생물지표에 의한 하천 수중생태 모니터링 실시
2017 생물지표에 의한 하천 수중생태 모니터링 실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7-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초등학생 참여로 하천보호의식 높여-

횡성군은 관내 하천 수질상태를 생태적 건강성으로 평가하기 위해 생물지표 종을 활용한 하천 수중생태 모니터링을 7월 5일부터 14일까지 추진한다.

군은 지난 2007년도에 개정된 관련법에 따라 수생태계의 관리·보전을 법적으로 규정하면서 하천에 서식하는 생물의 서식환경을 통해 수질을 평가하고 하천보호에 적극 참여하기 위한 수중 모니터링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모니터링은 섬강, 전천, 계천, 주천강, 상안천 5개 하천을 대상으로 성남초, 창림초, 갑천초, 둔내초, 안흥초 5개 학교의 초등학생 총 40명이 참가하여 각 학교 주변 하천의 수질검사 및 어패류, 수서곤충, 저서생물 등 생물지표종의 생태적 건강성을 조사한다.

모니터링에 참가하는 초등학생들은 인솔교사와 함께 어항과 족대 등을 사용해 약 1시간가량 채집활동을 실시하고 조사표를 작성하면서 수중생태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난 시간을 가진다.

모니터링을 실시한 이후 서식환경과 발견된 생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생물등급 판정을 진행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수질 1급수 보전을 위한 홍보와 교육 등 지역주민 참여를 유도해 환경의식을 높일 방침이다.

김주영 환경산림과장은 “초등학생들이 참여하는 이번 모니터링 통해 초등학생들의 하천보호의식을 높이고, 수질 보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