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술의 귀재 “쏙독새”를 아시나요?
위장술의 귀재 “쏙독새”를 아시나요?
  • 최영조 기자
  • 승인 2017-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양면 송전리 소나무숲에서 희귀 여름철새 쏙독새 발견 -

여름철 숲속에서 들려오는 쏙쏙쏙쏙...,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보호협회 양양지회(지회장 황하국) 회원들이 지난 6월 숲속에서 들려오는 쏙쏙 소리를 찾아 5일 간의 야간탐조 노력 끝에 손양면 송전리 소나무 숲에서 부화중인 그 새의 정체를 밝혀냈다. 쏙독새다.

2013년 엑서터대학과 케임브리지대학이 공동 제작한 유튜브에 “Can you spot the bird?(새를 찾을 수 있나요?)”라는 제목으로 제작돼 화제가 되었던 새의 주인공이 쏙독새로 위장술의 귀재로 알려져 있다.

쏙독새는 낮은 산지 숲이나 덤불에 사는 흔한 여름철새지만 낮에는 어두운 숲속이나, 우거진 나뭇가지에 숨어 있고 보호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언뜻 보기에 새인지 나뭇가지인지 알아보기 어려워 쉽게 눈에 띄지 않으며, 조류 전문가들조차 평생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둥지를 틀지 않고 수풀 사이의 땅위에 알을 낳는데, 5∼8월에 한배에 2개의 흰색 알을 낳고 약 19일 동안 품는다. 알을 품는 동안에 침입자를 만나면 의상(擬傷) 행동을 한다. 몸길이 약 29cm로 주로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으로 어두워질 무렵 공중에 날아다니는 곤충을 잡아먹는데 육추기간에는 잡은 먹이를 토해내어 새끼에게 주는 모정이 강한 새로 알려져 있다.

(사)한국멸종위기 야생동식물보호협회 양양지회 황하국 지회장은 “회원들의 보호활동으로 부화와 육추를 끝내고 무사히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또 “앞으로 양양 남대천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의 생태 연구와 보호활동 및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여 전시회를 개최하고, 양양군의 풍부한 생태자원의 가치를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