톳환·다시마환 제품, 비소 및 카드뮴 다량 함유
톳환·다시마환 제품, 비소 및 카드뮴 다량 함유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금속 관리 기준 신설 필요

최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해 다양한 효능을 가진 자연식물을 단순가공한 건강표방식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일부 톳환․다시마환 제품에서 중금속(비소, 카드뮴)이 다량 검출되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건강환 30개 제품(톳환 15개, 다시마환 15개)을 대상으로 한 중금속(납, 카드뮴, 비소) 시험검사 결과로 밝혀졌다.

☐ 톳환․다시마환 제품, 중금속 다량 함유

조사대상 30개(톳환 15개, 다시마환 15개) 전 제품에서 ‘비소’가 7.1~115.7㎎/㎏ 수준으로 검출되었다. 특히, 톳환에서는 ‘카드뮴’도 15개 중 14개(93.3%) 제품에서 0.6~2.3㎎/㎏ 수준으로 검출되었다. 그러나 조사대상 모두 ‘기타가공품’ 또는 ‘수산물가공품’ 식품유형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해당 유형에는 중금속(납, 카드뮴, 비소) 기준이 없어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대상 제품들은 성인 기준 1일 2~3회 10~50알 정도를 섭취하도록 제품에 표시되어 있고 어린이는 성인의 절반 용량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동 제품의 주요 섭취대상군은 건강한 성인보다 취약계층인 노인층이 다수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이들 제품에 대한 안전기준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관련 업체에는 ▲ 톳환․다시마환 제품의 자발적 판매중지를 권고하였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 건강환 등 ‘기타가공품’의 중금속 관리기준 신설을 요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