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립대학교 입학금 전면 폐지
강원도립대학교 입학금 전면 폐지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7-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공공성 강화와 등록금 부담을 줄여 우수 학생 유치 발판 마련

강원도립대학교(총장 송승철)는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2018학년도부터 입학금 폐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8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입학금 23만원을 내지 않아도 된다.

이번 입학금 폐지 결정은, 현 정부의 교육정책 동참을 통한 공공성  강화와 등록금 부담을 줄여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추진하게 되었다.

대학 관계자는 그동안 강원도립대학교는 전국 7개 도립대학교 중 가장 낮은 입학금을 받아왔었으며, 2017학년도 기준 전체 등록금의 약 4.2%를 차지하고 있어 입학금 폐지로 인한 학교 운영에 전혀 지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원도립대학교의 등록금은 전국평균 41% 수준으로 매년 학비 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등록금 대비 장학금 평균 90%를 지급하고 있어 학생 1인당 1학기 평균 실납입액은 13만원 수준이다.

송승철 강원도립대학교 총장은 최근 교육부의 대학평가에서 우수점수를 받아 2018학년도부터는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어 학생들의 학비 부담이 대폭 줄어들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 간 도립대는 강원도의 전폭적인 지원과 전 구성원이 대학 혁신을 위해 노력하여 학생 중심의 행정조직으로 개편하고, 인성-Day 운영, NCS 교육과정 정착, 캡스톤디자인 도입 등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앞으로도 우수인재 양성에 더욱 최선을 다하여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품격있는 대학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