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용역비 3억원 확보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용역비 3억원 확보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는 총길이 330km, 3조 7천억 원이 투입되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건설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가 내년도 정부예산에 포함됐다고 1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1단계 과정인 사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비 3억 원이 내년도 정부 예산에 포함되어 국회에 제출됐다. 사업의 첫 단추가 꿰어진 것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계획 지역공약이행 부분에 반영된 사업으로 총사업비 3조 7천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충남 서산을 출발해 당진과 예산, 천안, 충북 청주를 거쳐 철도교통의 요충지 영주를 지나 울진까지 총연장 330km, 중부권 12개 시군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노선이다. 우리나라 철도망이 주로 남북으로만 구성돼 있어 동서간 인적, 물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건설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 사업은 서해안 신산업 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를 연결해 국토의 균형발전과 중부권 12개 시·군의 발전을 견인할 신성장 동력 창출, 교통 물류의 축 역할을 담당하고 낙후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해소하는 꿈의 노선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동서횡단철도가 건설되면 영주는 현재 공사 중인 중앙선 복선전철화사업과 함께 철도중심지로서의 옛 명성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의 첫 단추가 꿰어진 만큼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