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국유림, 제3회 유아교사 숲 생태교육 진행
수원국유림, 제3회 유아교사 숲 생태교육 진행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교사와 함께하는 숲 체험 활동

북부지방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소장 심양수)는 지난 9월 16일 수원국유림관리소 청사 숲, 목공예 체험실 등에서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20여 명에게 숲 생태교육을 했다.

‘유아교사 숲 생태교육’에 참여한 교사는 수원국유림관리소 관내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며, 어린이집 및 유치원 현장에서도 숲 생태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숲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수원국유림관리소에서 마련했다.

유아교사 숲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숲의 기초상식, 자연학습, 생태놀이, 생태미술 등을 직접 해 보는 체험 위주의 내용으로 짜여 있어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숲해설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번에 숲 생태교육을 체험한 유아교사들은 생애주기(Life cycle)별 산림복지의 최초 대상자인 유아들이 숲속 활동과 목재 놀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수원국유림관리소의 ‘유아 대상 숲 생태교육’이 아이들의 인성발달, 정서 함양 및 감성지수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숲 생태교육을 받은 유아의 긍정적인 효과는 유아교육학논집에 실린 연구논문, 대학논문 등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일반유치원 유아와 비교해 봤을 때 신장과 체중, 근육량 및 민첩성이 증가하고 체지방은 감소, 주의집중력 증가, 공격성 감소, 사회성 등이 크게 향상된다고 한다.

수원국유림관리소 장동원 주무관은 “유아교사 숲 생태교육을 2014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3회째인데 숲 체험활동에서 아이들이 느끼는 좋은 감정을 교사들도 느낄 수 있어야 더 많은 아이들을 숲으로 데려올 수 있으므로 매년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