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화봉송 테스트이벤트,, 101일간의 여정 준비 ‘총력’
성화봉송 테스트이벤트,, 101일간의 여정 준비 ‘총력’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7-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의 서막을 여는 성화봉송 테스트이벤트가 마무리되면서 11월부터 진행될 101일 간의 대장정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대회 개막 G-100일인 오는 11월 1일 인천에서 시작되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을 성공적인 전 국민의 축제로 추진하기 위한 사전 점검 성격의 테스트이벤트를 29일 강원도 강릉시 일원에서 개최했다.

Ⅰ성화봉송 테스트이벤트 의미

 테스트이벤트는 성공적인 본 행사를 위한 사전 종합 점검을 위한 행사이다.

 이번 테스트이벤트는 실제 101일 동안 진행될 성화봉송과 같은 규모와 인력으로 진행, 주자와 봉송로, 문화행사와 봉송 수단 등 제반 사항을 점검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대행사, 파트너사(코카콜라, 삼성, KT)는 물론, 해당 지자체(강릉시)와 경찰, 안전요원 등 모든 유관 기관이 참여해 각 파트별 역할과 실행 계획을 점검하고, 봉송단 차량과 물자 운영 등도 테스트했다.

특히, 본 성화봉송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테스트이벤트를 통해 사전에 파악, 각종 변수와 사고에 대한 대비에도 중점을 뒀다.

이번 테스트이벤트를 위해 조직위는 하루 전인 28일, 전체 참가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각 분야별 성화봉송을 위한 최종 점검의 시간도 가졌다.

Ⅱ 성화봉송 테스트이벤트 진행

강릉시 일원에서 개최된 성화봉송 테스트이벤트에는 주자를 포함 총 650여 명, 차량은 100여 대가 투입됐다.

봉송로는 강릉 경포해변부터 강릉시청까지 총 36.6km, 7개 구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126명의 주자가 각각 200m의 구간을 달렸다.

* 테스트이벤트 봉송 경로 : 경포해변→오죽헌→노암육교→삼성디지털플라자 강릉점→강릉대도호부 →강릉관광개발공사→강릉시청 소공원

또, 차량과 소규모 봉송단을 이용한 봉송도 펼쳐졌다. 특히 경포해변에서는 누워서 타는 자전거 등 특색 있는 봉송 수단을 활용하는 ‘이색 성화봉송’을 진행했고, 강릉의 명소인 사모정에서는 봉송로 외 지역이지만, 지역 문화관광 특색을 보여주는 장소를 찾아가는 소규모 봉송단인 ‘스파이더 봉송’도 실시했다.

테스트이벤트 일정이 끝난 뒤에는 강릉시청 임영대 종각 광장에서 열린 지역축하 행사의 실제 공연을 통해서도 무대 점검 등 제반사항을 점검하는 것으로 모든 일정을 마무리 했다.

Ⅲ 성화봉송 향후 계획

이번 테스트이벤트에서는 일부 봉송로 구간의 불법 주정차 된 차량들로 인해 주자 안전 확보 등 행사 진행 면에서 다소 매끄럽지 못했다. 실제 성화봉송 기간 중에는 전 국민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가 필요한 부분이다.

 조직위는 이런 부분을 포함해 30일 종합 평가회를 갖고, 테스트이벤트 진행과정에서 발견된 보완점과 함께, 각 파트별 점검 사항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 11월 1일부터 진행되는 성화봉송을 위한 종합 실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는 오는 10월 24일 그리스에서 채화된 뒤, 31일 인수를 받아 11월 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도착, 이후 101일 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올림픽 성화는 지난 88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다시 대한민국을 찾게 된다.”면서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의 시작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되는 성화봉송을 국민적인 축제로 승화시키고,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역사와 문화를 지구촌에 알릴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