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상전벽해(桑田碧海), 새로운 도시로 탈바꿈
강릉시, 상전벽해(桑田碧海), 새로운 도시로 탈바꿈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 달라진 강릉에 출향시민들도 놀라움과 반가움 표시

빙상경기 개최도시 강릉시의 새로운 도시로 변화에 출향시민들도 놀라움과 반가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출향시민들 변모한 고향 모습에 놀라

긴 추석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은 출향시민들이 변모한 강릉도심 모습에 놀라움과 반가움을 표시하며 12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에 기대감을 높였다.

강릉을 방문한 출향시민, 관광객들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조성된 빙상경기장을 비롯해 전국 최초 신 한옥 인증단지 강릉오죽한옥마을, 원주~강릉 복선전철 신설과 월화거리 조성, 경포일대에 조성 중인 대규모 숙박시설 등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면서 확 바뀐 강릉의 도시 환경과 관광, 교통 인프라에 놀라움을 표시했다.

이와 함께 ‘내 집 내 점포 앞 화분 내놓기 캠페인’ 등을 통해 도심 뒷골목까지 말끔하게 정비된 모습을 보며 강릉시민들의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의지에 큰 박수를 보냈다.

이번 추석연휴 동안 고향을 방문한 출향시민들은 확 바뀐 도시환경에 놀라움을 나타내며 “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말이 실감난다. 시민 모두가 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뭉친 결과”라며 “출향시민들도 고향에서 개최되는 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해 적극 발 벗고 나서겠다.”고 말했다.

‘내 집 ‧ 내 점포 앞 화분 내놓기 캠페인’ 성공 추진

 동계올림픽 준비를 위해 굵직한 사업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한 강릉시는 마무리 단계로 도심환경정비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강릉시는 지난 9월 1일부터 28일까지 스마일캠페인 읍면동지원협의회를 비롯한 자생단체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내 집 ‧ 내 점포 앞 화분 내놓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그 결과 중앙동 문화의 거리, 교2동 올림픽파크 진입로, 성덕동 중앙고 주변, 초당 두부마을, 안목 커피거리 등을 비롯해 강릉시 전역 76개소에 꽃 화분 거리, 도로변 화단 등이 조성되어 꽃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도시로 변모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스마일캠페인 관계자는 “시민과 함께하고 전 지구촌이 감동할 수 있는 올림픽 개최를 위해 지속적으로 화분 내놓기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향 도‧시민회에 동계올림픽 집중 홍보

강릉시는 9월 3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25일까지 23일간 강릉시청 전부서가 전국에 있는 출향 시민회‧도민회를 대상으로 동계올림픽과 빙상경기 개최도시 강릉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전국 47개 출향 시민회‧도민회(4,479명)을 방문한 강릉시청 각 부서는 2018 올림픽 빙상개최 도시 강릉 홍보 브리핑과 함께 △강릉시장 서한문 전달 △홍보영상 상영, 팜플릿 및 기념품(배지, 인형) △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기념 촬영(현수막 및 배너 제작) 등을 통해 동계올림픽 붐업 열기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갔다.

출향단체 관계자들은 “내 고향 강릉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성공 올림픽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출향시민들도 고향의 일이라면 두 팔 걷고 앞장서고 있으며, 동계올림픽 경기 입장권을 구매해 직접 관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명희 강릉시장은“10월부터 세계 각국의 외신기자들이 올림픽 개최도시 강릉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제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다. 전 세계에 준비된 강릉, 성숙한 시민의식을 남김없이 보여줄 때” 라며 “22만 강릉시민을 비롯해 모든 출향시민들께서 유치과정에서부터 개최 준비까지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신 결과이다. 앞으로도 화분내놓기 등 지속적인 도심환경정비는 물론 선진 시민의식 확립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