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축사,공사장 화재예방 당부
겨울철 축사,공사장 화재예방 당부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7.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소방서 예방담당 김정림

매년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이다.

지난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이하여 소방서에서는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각종 홍보, 교육, 행사를 진행해 왔고 많은 노력을 했다. 또한 월동기 기간(11.1~2.28)에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세워 추진하고 있는데 이런 예방활동이 적중하여 군민 모두가 바라는 안전한 겨울을 보냈으면 한다.

본격적인 겨울철 추위가 시작되고 축사에 난방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보온재 등 다량의 가연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축산 농가에 큰 타격일 수 있다, 축사의 주요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소각,용접), 기계적 요인(보온등 과열)이 있으나 전기적 원인으로 인한 화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화재예방을 위한 점검 사항으로는 평상 시 누전차단기 및 노후 전선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고 전기시설에 대한 주기적 점검,관리 생활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겨울철 공사장 화재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용접,용단 작업 등 불티로 인한 공사장 화재는 지속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매년 끊임없이 발생해 소방당국의 노력을 무색케하고 있다.

용접 불티는 주변에 쌓여 있는 물건 등 가연물에 조금만 불티가 튀어도 쉽게 화재로 확대되기 때문에 용접,용단 작업을 하는 경우 작업장 주변 5m 이내에는 가연물을 제거해야 하며 주변에는 공사장 임시소방시설을 비치하는 등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겨울철 축사 화재는 가축 손실과 축사 소실 등 농가가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사전 점검으로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공사장은 용단,용접,모닥불 등 화기취급이 예상되므로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