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세계인들의 스포트라이트를 한몸에 받다!
「평창」, 세계인들의 스포트라이트를 한몸에 받다!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8-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온라인 속 ‘평창’ 검색어, 세계 주요 도시 대비 월등히 높은 수치 기록
- 동계올림픽 개최지 관련 검색 기존 대비 7~30배 이상 증가

강원도에서 개최된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국내외 호평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특히 동계올림픽 개막후, 유명 웹사이트를 통한 평창동계올림픽과 개최도시 검색이 급등하면서 외국인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키피디아'를 중심으로 지난 2월 한 달간 세계 주요 도시 페이지뷰 확인한 결과, ‘평창(Pyeongchang)’페이지가 세계 주요 도시 대비 약 1.5배에서 약 4.5배 높은 기록을 보였다. 특히 2월 8일 ~ 14일 기간에는 최고 수치를 기록하는 등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평창이 세계적인 동계스포츠 명소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림픽 개최도시 페이지 및 강원도 페이지도 지난 해 대비 약 7배 ~ 30배 높은 페이지뷰를 기록하는 등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강원도에 대한 세계인들의 호감도를 높였다고 평가된다.
 

강원도는 이러한 세계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계기로 ‘위키피디아’에 기재된 올림픽 개최도시와 강원도의 정보를 추가·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했으며,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구글」 트랜드를 활용해 2월 검색관심도 변화 수치를 분석한 결과, 동계올림픽 강국이 상당수 분포한 유럽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처럼 동계올림픽 붐 조성을 위해 강원도는 동계올림픽 개막 직전까지 권역별 온라인 광고(유튜브, 페이스북, 유쿠, 야후재팬 등을 활용)와 해외 TV 스팟 광고(CNN, EUROSPORT, FOXSPORT, FUJITV, CCTV 등을 활용)를 진행했었다.

김용철 강원도 대변인은 “동계올림픽 개막 직전까지 뉴미디어와 대중매체를 활용한 동계올림픽과 개최지 홍보를 해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에 일조했다”고 전하며,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보다 많은 외국인들에게 강원도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평창동계패럴림픽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