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사업 추진
동해시,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사업 추진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원대상: 중위소득 100%이하 청소년

- 지원내용: 생활, 건강, 학업, 자립, 상담, 법률, 활동, 기타 지원 등 8개 분야의 서비스

- 접수처: 동행정복지센터,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동해시가 위기 청소년을 위한 특별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사업은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해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청소년에게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지원하여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더 많은 위기 청소년이 수혜를 받도록 하기 위해 선정 기준을 중위소득 65%에서 100%로 완화하고, 은둔형 청소년도 지원대상에 포함하는 등 더욱 강력한 사회적 안정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지원 대상은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만 9세부터 24세까지의 청소년 중 ▲ 비행·일탈 예방 필요 청소년 ▲ 학교 밖 청소년 ▲ 보호자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한부모가족 자녀 포함) ▲ 은둔형 청소년 등으로,

대상자로 선정된 위기 청소년에게는 예산범위 내에서 생활, 건강, 학업, 자립, 상담, 법률, 활동, 기타 지원 등 8개 분야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원 신청은 상시 받고 있으며, 청소년 본인, 보호자 또는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을 알고 있는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등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 및 구비서류 등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자격 및 소득 확인 후 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지원 분야와 금액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용빈 체육교육과장은 “지역자치단체 및 청소년 유관기관들과의 긴밀한 소통 협조와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로 위기청소년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위기에 처한 모든 청소년이 사회안전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