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집중호우 대비 상습침수구역 사전 점검
강릉시, 집중호우 대비 상습침수구역 사전 점검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습침수구역 및 인구밀집지역 등 취약구간 우선 준설 실시

강릉시는 장마철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지난 4월부터 상습침수구역, 도심지 및 저지대를 중심으로 준설 대상지를 사전 점검하고 퇴적량이 과다한 취약지역에 대해 작년 대비 120% 확대된 사업량(100km)을 목표로 하수관로 준설공사를 시행한다.

배수기능 개선을 위하여 2.8km 구간에 대해서 개량공사를 완료하였으며, 배수가 불량한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량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공동주택 등 대형공사장 11개소에 대하여는 집중호우 대비 시설물 관리 실태를 점검하여 대형공사장에서 발생되는 토사 및 이물질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침사지, 배수로를 집중점검할 계획이다.

포남빗물펌프장에 대해서는 지난 4월 22일에 시운전 및 안전점검을 마쳤으며, 우기 시 자체 하수시설물 대응 매뉴얼에 따라 하수시설물 보수업체 및 준설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인력 및 장비를 배치하는 등 집중호우 시 시민의 물적, 인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집중호우 시 초기 대응이 중요하므로 우수받이에 쓰레기 등 이물질이 투입되지 않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라며, “하수도 준설 및 사전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침수 피해 및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