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119구급대원 삶의 만족도.. 변혁적vs거래적 리더십, 무엇이 진정한 영향을 미치는가?
(기고) 119구급대원 삶의 만족도.. 변혁적vs거래적 리더십, 무엇이 진정한 영향을 미치는가?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4-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소방서 둔내119안전센터 소방위 최일순
횡성소방서 둔내119안전센터 소방위 최일순

 

최근 우리 사회는 삶의 만족과 행복, 그리고 건강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그러나, UN 산하자문기구인 SDSN(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에서 발표한 2022년 세계 행복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10점 만점에 5.9점이며, 이는 OECD 38개 국가 중 36위로 최하위 등급이다.

이러한 국내 상황 속,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외상 사건에 비교적 많은 부분 노출되고 있는 119구급대원들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필자는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에 수록된 '119구급대원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 및 거래적 리더십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023.07.24.)의 주저자로서, 119구급대원의 삶의 만족도 주제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리더십, 특히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으로 한정하여 연구하였다.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조직 만족도와 성과, 조직 몰입과 효과성에 대한 주제가 대부분이다. 삶의 만족도에 대해 다룬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119구급대원은 2~3명의 대원이 한 팀이 되어 활동한다. 그렇기에 팀원과 구조대상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현장 활동을 할 때 기본적인 안전 확보부터 환자의 병원 이송까지 모든 과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팀 내 리더가 필요하고,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필자는 조직 내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과 조직구성원들의 삶의 만족도 간에 영향관계에 대해 생각했다.

정치학자 번즈가 리더십을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두 유형으로 분류해서 제시한 바 있다.

‘구성원들에게 지적 자극을 주며 비전을 제시하고 개별적으로 배려하는 것’을 의미하는 변혁적 리더십과, ‘리더는 구성원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을 제공하고, 그 제공의 대가로 구성원들에게 성과를 유도하는 협상 관계’에 기반을 둔 거래적 리더십이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구급대원 2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의 통계를 분석한 결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친 것은 변혁적 리더십이다.

이는 다른 다수의 연구에서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더 큰 효과를 나타낸 결과와 차이를 보였다.

연구 표본이 한 지역에 국한되며, 다양한 리더십의 유형을 적용하지 않았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소방조직 내 리더의 세심한 배려, 다양한 해결 방법 제시,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 등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이를 통해 119구급대원의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대원들이 잠재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됨으로써 궁극적인 구급현장 응급처치 품질의 향상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