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민선 8기 제2차 조직개편안 시의회 통과
속초시, 민선 8기 제2차 조직개편안 시의회 통과
  • 최영조 기자
  • 승인 2024-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포 등 행정절차 완료 후, 민선 8기 하반기 행정을 책임지는 7.1.자 정기인사 단행

지속발전가능한 미래 100년으로의 성장기반 마련을 위한 속초시 민선 8기 제2차 조직개편이 시의회를 통과하였다. 속초시는 지난 10일 열린 제335회 속초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2차 조직개편을 위한 ‘속초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속초시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이 의결되어 주요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속초시는 작년부터 실시한 조직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고, 입법예고 및 시의회 간담회 등을 통해 제출된 의견들을 수렴·반영하는 절차를 거쳐 조직개편안을 확정하여 의회에 해당 안건들을 상정했다.

조직개편의 주요 방향은, 민선 8기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지역관광수요 및 사회문화적 트렌드를 반영한 글로벌 관광도시로써의 인프라 확충과 함께, 다가오는 동서고속화철도시대, 미래 산업에 핵심인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조직체계를 만들기 위하여 현행 3국에서 4국으로 기존의 경제복지국을 경제관광국, 시민복지국으로 분리·신설하여 유사기능별 5개과 체제 변화로 행정관리 업무의 전문성 및 협업 강화를 통해 미래지속 가능한 선도도시로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 행 정 국 : 자치행정과, 기획예산과, 시민소통과, 세무과, 회계과

- 경제관광국 : 지역경제과, 관광과, 친환경과, 해양수산과, 공원녹지과

- 시민복지국 : 복지정책과, 경로장애인과, 교육가족지원과, 문화체육과, 민원토지과

- 도시안전국 : 도시개발과, 건설과, 재난안전과, 건축과, 교통과

또한, 동서고속철 준공 및 생활인구시대에 대한 선제적 대비를 위하여 공공 건축팀, 주차장팀, 체육시설관리팀 등 전담팀을 신설하고, 글로벌관광(크루즈), 북방항로 업무추진 등 속초 미래 100년 발돋움을 위한 전략 추진팀으로 관광전략팀, 북방항로팀 등을 신설하여 대내외 행정수요 변화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며, 장기적 정책의제인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팀 신설로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공포 전 강원특별자치도 사전 보고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여, 민선 8기 반환점인 `24. 7. 1.자 인사발령을 통해 새로운 조직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민선 8기 제1차 조직개편을 통해 여러 성과를 거둔 만큼 조속히 민선 8기 하반기 행정을 책임지는 7. 1.자 조직개편 및 정기인사를 실시하여 지속발전가능한 속초 미래 100년으로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라며, “유사기능 팀은 통합하고 강화할 부분은 팀 신설하며 적재적소에 인력 배치를 통해 민선 8기 목표인‘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를 완성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