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강릉원주대학교 제5대 박덕영 총장 “학생의 꿈을 이끌어 내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대학을 만들겠다.”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제5대 박덕영 총장 “학생의 꿈을 이끌어 내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대학을 만들겠다.”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4-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목) 오전 11시 국립강릉원주대 해람문화관에서 개최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제5대 총장 박덕영 박사 취임식이 5월 9일(목) 오전 11시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해람문화관에서 개최됐다.

박덕영 총장은 지난 4월 22일(월) 제5대 국립강릉원주대 총장으로 임명되어 4년간의 임기를 시작했다. 박 총장은 임기를 시작함과 동시에 강릉시장, 원주시장, 관련 대학교 총장, 지역 유관 기관장들을 직접 방문하여 상생·협력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있다.

이날 열린 총장 취임식에는 교직원 및 학생 등 대학 구성원을 비롯하여 권혁열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장, 가톨릭관동대학교 김용승 총장, 이주한 춘천교육대학 총장, 김광래 강원도립대학교 총장, 현인숙 강릉영동대학교 총장, 공군제18전투비행단 박진구 전대장, 정만수 강릉소방서장, 황선재 동해수산연구소장, 강원일보 강릉본부 우승룡 본부장, 박건수 KT 강릉법인 지사장, 송장호 강릉원주대학교 총동창회 수석부회장, 김정래 경영정책과학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회장 등 각 기관의 기관장과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총동창회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박덕영 총장은 서울대학교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97년 3월부터 국립강릉원주대 치과대학 치의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치의학 분야에 수많은 연구업적과 후학양성에 큰 업적을 남겼다. 강릉원주대 치의학과 부임 후 치과병원 기획조정실장, 치과대학 학장, 사회봉사센터 소장, 기획협력처장, 교무처장, 교학부총장, 총장직무대리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하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대비를 위한 학사구조 개편, 대학의 비전 이념(발전계획) 재정립 등을 통해 대학의 사활이 걸린 2주기,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국립강릉원주대가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대외적으로는 보건복지부 구강보건사업지원단 교육홍보분과위원회 위원장,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역학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한국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법규교육교수협의회 회장,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감사, 대한치과보험학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국립대학의 위상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취임식에서 박덕영 총장은 “학생의 꿈을 이끌어 내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역할과 사명을 다하겠다.”며“글로컬대학 선정을 통해 강원1도1국립대라는 새로운 형식의 대학 통합을 맞아, 강릉과 원주의 지역발전을 위한 브레인이자 엔진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 내 최고의 명문대학으로서 인정받는 핵심대학캠퍼스(Flagship University Campus)로서의 면모를 갖추겠다.”는 의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