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과수, 규모별 맞춤형 농업기계 시제품 현장평가
강원 과수, 규모별 맞춤형 농업기계 시제품 현장평가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1-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과‧배 생산성 향상 「과수 스마트 운반기+방제기」 연시회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연시회」를 개최하였다. 본 사업은 농촌진흥청 ‘사과, 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영상기반 정밀 생리·생태 진단기술 개발’ 일환으로 2021년부터 2023년도까지 3년간 개발에 관한 1차년도 시제품 연시회를 개최한다.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연시회」는 2021년 8월 10일 강원도농업기술원 유포리 과수시험포장에서 과수 농업인 및 관계 공무원, 농기계 전문가들의 참석으로 진행한다.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개발은 강원 과수농가의 경영 규모 중 1ha 미만의 소규모 과수원이 90.5% 차지하고 있고, 이들 과수 농가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맞춤형 방제기를 개발했고, 특히, 고령·여성 농업인 등 누구나 쉽게 과수 방제 작업 및 농자재·수확과실 운반이 쉽다. 무엇보다 과수원 규모별 적정 약량을 살포함으로 농약 과다사용 부작용을 줄일 수 있어 농업인 농약중독 방지 등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있다.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는 평상시에는 20~80kg 농자재·수확 과일을 운반할 수 있는 운반기로 활용하고, 방제시에는 농약 및 엽면시비용 방제기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무인 방제기이다. 스마트 방제기의 동력은 전기에너지로 기존 SS기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에 비해서 매연·소음 발생이 전혀 없어 저탄소형 방제기이고, 전·후·좌·우 및 분무작동은 사용자가 리모콘를 이용하여 조작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조작하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형태이다.

강원 맞춤형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농가보급시 기존 SS기 비해 농약 구입비 32.8% 절감할 뿐만 아니라 연료비는 99.1%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개발은 1년차에 디자인 특허출원 4건이 출원하였고, 향후 ‘다목적 자율 원격주행 장치’등에 대한 특허출원을 통해 스마트 자율 주행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재희 원예연구과장은 「과수 스마트 운반기 + 방제기」 연구개발 1년차에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완료하였고, 향후 22년 ~ 23년에 결처서 GPS와 관성측정장치 등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로봇을 탑재하여 과수원 사이를 스스로 주행하면서 무인 방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강원 과수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