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산업 고성진흥원 해양심층수 콤부차, 4종 복합비료 개발
해양심층수산업 고성진흥원 해양심층수 콤부차, 4종 복합비료 개발
  • 최영조 기자
  • 승인 2022-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당도비대업
GO당도비대업

 

해양심층수산업 고성진흥원(이사장 함명준)은 2022년도 고성군 대행사업인 해양심층수 연구개발사업 결과를 내년도 1월 중 고성군청 내 대회의실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2021년 7월 1일 개원한 해양심층수산업 고성진흥원은 「2022년 해양심층수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먹는 물 위주의 산업을 탈피하여 고부가가치를 부여하는 제품군 개발을 시작하였다.

「해양심층수 식음료 연구개발사업」 통하여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콤부차(Kombucha)를 개발하였으며, 현재 특허 출원하여 내년 중에 특허를 등록할 예정이다. 콤부차는 할리우드의 스타들이 애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BTS와 같은 셀럽들을 비롯하여 젊은 층에서 그 소비가 확대되고 있는 차세대 발효 탄산음료이다. 본 연구결과,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콤부차는 일반 정수를 이용한 콤부차에 비해 항산화 능력, 다이어트 및 미백효과 등에서 뛰어난 효과를 보여 식음료뿐만 아니라, 화장품 산업으로의 연계도 기대되고 있다.

「해양심층수 농업소재 연구개발사업」통하여 해양심층수 미네랄을 함유한 4종 복합비료를 개발하였으며, 강원도 고성군 농업기술센터와 협업하여 대상품종(곤달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해양심층수중의 미네랄을 작물에 효율적으로 흡수시키기 위하여 나노 분산화기술 등을 활용하여 제작된 비료의 작물평가 결과, 항산화 능력향상 및 조사포닌 함량이 증가하였다.

해양심층수산업 고성진흥원(이사장 함명준)은 2023년도에도 계속해서 「해양심층수 연구개발사업」을 통하여 해양심층수 관련 기초연구 및 산업군별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지식재산권으로 등록하고 관심있는 기업들에 기술이전을 진행하여 해양심층수산업의 저변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