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40년 강원도민의 오랜 숙원, 환경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조건부 동의’결정을 환영합니다.
(논평) 40년 강원도민의 오랜 숙원, 환경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조건부 동의’결정을 환영합니다.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3-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이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 의견을 발표, ‘조건부 동의’를 발표했습니다.

강원도 최대 현안이자 강원도민의 40년 숙원이었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의 오랜 갈등과 논란 끝에 역사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고 성원해주신 강원도민과 설악권 주민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2015년 12월말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된 이후 7년여 만에 가장 큰 고비를 넘겼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154만 강원도민과 함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조건부 동의’결정을 환영합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로 설악권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공원의 환경 보존과 생태복원, 이동 약자에게 자연환경에 대한 향유의 기회 제공 등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멉니다. 국책기관 5곳이 작성한 환경영향평가 의견서에 따르면 ‘자연이 원형 그대로 보전되어야 하는 곳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과 지역 특성상 강풍으로 인한 안전문제 등이 지적되었습니다.

설악산은 후대에 물려줄 소중한 자산인 만큼, 설악산 국립공원을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상생의 지속가능한 모델로 만들어가는 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어렵게 첫 삽을 뜨게 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의 차질 없는 사업 이행과 함께 위대한 설악산의 자연유산을 보존하는 일에 적극 앞장 설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