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도연구센터(CRC)」 선정
강원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도연구센터(CRC)」 선정
  • 김아영
  • 승인 2023-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집단연구지원사업 「선도연구센터(CRC)」에 선정됐다.

‘선도연구센터(CRC, Convergence Research Center)’는 초 학제 간 융합연구 그룹 육성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 국민 요구 등 신개념의 창의적 결과물과 세계적 수준의 신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사업으로, 2030년 2월까지 향후 7년(탐색연구 2년+본 연구 5년)간 진행되며, 사업에 선정된 8개 연구기관 가운데 평가를 거쳐 2곳을 ‘본 연구’ 수행기관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 강원대학교는 ‘인문의료인 양성과 전인적 환자 돌봄을 위한 의료‧인문케어 센터(연구책임자 정성미 인문치료학과 교수)’가 신규과제로 선정됐으며,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를 비롯해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앞으로, 강원대학교는 인문의료인 양성과 전인적 환자 돌봄에 관한 인문치료학의 초학제적 융합연구를 통해, 질병 치료 중심의 의료를 넘어,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보호자, 사회를 어우르는 새로운 돌봄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선도연구 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강원대학교는 ‘의료인문케어’에 대한 해외사례 연구, 돌봄에 대한 이론 및 방법론 연구, 다층적 질병서사 분석을 통한 의료인문케어 방향성 연구, 의료인문케어 시스템 구축 토대 연구 등 기존의 관점을 뛰어넘은 새로운 연구결과와 방법론을 도출하고, 건강한 의료인문케어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공동체의 건강에 기여해 나갈 전망이다.

연구책임자인 정성미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환자 주변인의 전인적 돌봄을 위한 이론 연구, 의료인문케어 전문인력 교육, 토탈 의료인문케어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의료인문케어 선도연구를 통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