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단오제 기간중 주말을 활용해 단오공원에 청소년전용공간을 마련하고 『2023 청소년 단오축제 D.Y.F-보우하사』 개최
강릉단오제 기간중 주말을 활용해 단오공원에 청소년전용공간을 마련하고 『2023 청소년 단오축제 D.Y.F-보우하사』 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23-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2014년부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국가무형문화재 강릉단오제 속에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전용공간을 마련해 단오행사장에서 D.Y.F (Dano Youth Festival)를 진행해왔다.

올해 강릉단오제는 ‘단오, 보우하사’의 주제로 진행되는데, 청소년축제의 특성을 반영하여, 주제를 「보: 보러가자/ 우: 우리모두 /하: 하러가자 / 사: 사이좋게」로 재해석하여 청소년 단오축제를 준비하였다.

이에 『2023 청소년 단오축제 D.Y.F-보우하사』는 6월 24일 토요일 11:00 ~ 16:00 강릉단오제 전수교육관 앞 단오공원을 청소년전용공간으로 제공받아 강릉단오의 미래를 채워나갈 청소년들의 축제를 진행한다.

D.Y.F 체험마당(보우하사-놀아보자)에서는 24개의 청소년 및 기관이 참여하여 다양한 체험부스가 마련돼 D.Y.F 존에 방문하는 모든 청소년들은 무료로 참여가능하며 체험지도 미션을 완수하면 다양한 단오 추억이 담긴 상품이 제공됩니다.

D.Y.F 화합마당(보우하사-마카모예)은 D.Y.F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함께 하는 마당으로 매년 프로그램을 바꿔서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해에는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줌인』 활동으로 2024년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진행되는 청소년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하는 메시지와 참여 국가의 국기를 활용한 소원판(wish circle)을 제작하게 된다.

D.Y.F 테마마당(보우하사-GO!GO!GO!)에서는 '청소년이 참여하Go! 함께 체험하Go! 단오가 변화하Go!'를 주제로 청소년들은 다채로운 미션활동을 통해 단오제가 더 즐겁게 변화할 수 있도록 청소년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D.Y.F 공연마당(보우하사-얼쑤!)에서는 1년에 단 하루, 단오공원에 펼쳐지는 단오 버스킹이 진행되며 현장접수가 가능하여 자유로운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청소년들이 지역행사에 참여해서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많은 청소년활동거리가 제공되는 청소년단오축제는 청소년들을 만날 준비를 마치고 6월 24일 토요일 단오공원의 청소년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