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향교 지역어르신들을 위한 기로연(耆老宴)개최
봉화향교 지역어르신들을 위한 기로연(耆老宴)개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6-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화향교(전교 홍대교) 주관으로 지난 11월 25일 봉화군 군민회관에서 관내 70세 이상 지역 어르신 300여명을 모시고 기로연을 개최하였다.

기로연은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경로사상을 높이기 위해 조선시대 기로소에 등록된 70세 이상의 나이 많은 문신들을 예우하기 위해 왕이 술과 풍악을 내려 베풀던 잔치로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효”전통을 되살려 우리의 전통미풍양속을 지켜나가고 있으며, 봉화군의 지원을 받아 봉화향교에서 주관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봉화향교(전교 홍대교)는 매년 여름방학기간 충효교실을 운영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으며, 이렇게 자랑스런 전통 유교문화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해 경로효친 사상을 본받을 수 있도록 우리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재)세계유교문화재단에서 개최하는 孝콘서트와 함께 개최되어 더욱 더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성황리에 이루어졌다.

군 관계자는 기로연 개최로 노인들을 공경하고 지혜를 배우는 경로효친 사상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고,

주민들은 “기로연의 의미와 전통이 오래도록 지켜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는 지역의 젊은이들도 이 자리에 함께해서 기로연의 의미를 되새겨 봤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