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동병하치(冬炳夏治) 프로그램 실시
2018년 동병하치(冬炳夏治) 프로그램 실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7일, 7월 24일, 7월 31일 / 드림스타트 아동 20명 대상

 

 동해시 드림스타트에서는 호흡기 및 소화기 질환에 자주 노출되고 면역력이 약한 5세~8세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동병하치(冬病夏治)란‘동병(冬炳)’찬 기운을 접했을 때 생길 수 있는 감기, 비염, 천식 등을‘하치(夏治)’왕성한 여름기운으로 치료 한다는 뜻으로 양기가 강한 여름에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여 여름 건강은 물론 가을·겨울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조기에 예방하는 한방 건강요법이다.

동병하치 프로그램은 삼복첩(한방패치) 시술과 생맥차(한방음료)를 복용하는 방법으로 운영한다. 삼복첩은 동해시보건소 한방진료실과 연계하여 한의사가 직접 실시하며 여름 기운이 가장 왕성한 삼복 을 전후로 하여 총3회(주1회)로 운영되며, 원기회복과 갈증해소를 돕는 생맥차 10팩을 제공하여 여름철 면역력 증진을 돕는다.

그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아동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 대다수가 호흡기질환인 감기에 걸리는 횟수가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프로그램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순기 동해시 기족과장은 “본 프로그램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실시되어 아동들의 면역력 강화에 더욱 높은 효과를 가져 온 것 같다며 앞으로도 아동들의 질병예방에 더욱 힘쓰고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