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연맹기자단, '2018 언론상' 후보 공모
세계연맹기자단, '2018 언론상' 후보 공모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 이하 세계연맹)(www.wfple.org) 부설 세계연맹기자단은 ‘2018 언론상(PRESS AWARDS)' 수상 후보를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참가대상은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사와 언론인(보도·취재·편집·사진·영상·PD 등 포함)이며, 시상은 △공로대상부문 △언론사(신문·방송)부문 △기자부문 등 총 3개 부문이다. 특히 기자부문은 최우수기자상과 우수기자상으로 분류된다.

공로대상(大賞)은 세계연맹기자단의 발전 및 언론의 참된 공적 가치를 위해서 기여한 바가 큰 공로자로서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으며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되는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헌신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언론사부문의 언론상은 우리 사회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상당히 기여한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사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기자부문의 언론상은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여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한 취재, 편집, 보도, 사진, 영상, PD,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기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최우수기자상과 우수기자상이 있다.

각 부문의 심사는 세계연맹기자단 언론상조직위원회 소속 공적심사위원회에서 담당하며 각 부문별 심사기준에 따라 서류 검토 및 사전조사, 각 분과 전문 심사위원회 사실확인 및 평가분석, 공적심사 등 3단계를 거쳐 최종 선정하게 된다.

세계연맹 이산하 총재는 "‘언론상(PRESS AWARDS)’은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여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과 기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라며 "언론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 언론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접수서류는 세계연맹 홈페이지(http://www.wfple.org)의 '세계연맹기자단 언론상' 부문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7월 23일(월)부터 10월 31일(수) 오후 5시까지로 e-mail (award@wfple.org)접수만 가능하다.

심사결과는 11월 12일(월) 오전11시 세계연맹 홈페이지(www.wfple.org)와 월드얀미디어그룹 자매지 월드얀(www.worldyan.com)에 동시 공고되며 수상자에게는 개별 통보된다.

한편 세계연맹기자단(WFPL PRESS CORPS)은 우리나라 청년들을 비롯한 전 세계 청년들이 함께하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부설 언론기관으로 전국 17개 광역시도와 세계각국에 지부를 둔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다국적 명예시민기자단'의 약칭이며, 항상 깨어있는 시민정신으로 도전의식과 실험정신을 갖고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이나 시정해야 할 부분 들을 하나하나 지적해 나감으로써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는 세상,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세계연맹기자단에서는 △언어폭력을 포함한 각종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관심이 있는 자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잡고 싶은 자 △여성, 어린이,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자 △정치, 경제, 교육, 과학기술, 보건,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 자 △기타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함께하고 싶은 자 등 세계연맹이 추구하는 가치에 뜻을 함께하는 사람은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서 세계연맹기자단의 기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세계연맹기자단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세계연맹기자단 언론상조직위원회, 월드얀미디어그룹, 국제정책연구원 등이 공동 주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