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형 안마기, 제품 대부분 내구성이 우수하고 안전성에 문제 없어
시트형 안마기, 제품 대부분 내구성이 우수하고 안전성에 문제 없어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트형 안마기’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일반비교정보’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

 

최근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트형 안마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모델과 가격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9개 업체의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마볼 내구성, 소음, 섬유 마모내구성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대부분의 제품이 안마볼 내구성에서 우수했으며, 소음은 양호한 수준이었다. 또한, 전 제품이 전자파 강도, 유해물질 검출, 누설전류 등 안전성에서 관련 기준에 적합해 이상이 없었다.

☐ 안마볼 내구성 및 섬유 마모내구성, 대부분의 제품 우수해

ㅇ 9개 업체 중 8개 업체의 제품이 안마볼 내구성에서 기능 저하 또는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안마 부위 섬유의 마모내구성에서는 전 제품이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에 적합했다.

 ㈜휴테크산업(HT-7500) 제품은 안마볼 내구성에서 안마볼 상·하 이동모터가 간헐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현상이 발생해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해당 사업자는 연속 작동 시 상·하 이동모터의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어, 해당 제품의 상·하 이동모터 무상수리 보증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할 것임을 알려옴.

☐ 안전성, 전 제품 이상 없어

신체와 접촉되는 제품의 특성을 감안하여 전자파 강도 및 유해물질 검출시험을 실시한 결과,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으며, 감전보호 여부 및 과도한 온도상승 등의 안전성 시험에서도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 소음, 대부분의 제품이 양호해

제품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은 38 ~ 42 dB(A)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휴먼월드(HDW-7007) 제품의 소음이 가장 작아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나머지 8개 제품도 양호한 수준이었다.

☐ 표시사항, 1개 제품이 제조년월 표시 없어 관련기준에 부적합해

㈜메디칼드림(KMD-520) 제품은 제조년월을 표시하지 않아 관련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했다.

해당 사업자는 표시사항을 개선하겠다고 알려옴

☐ 안마 및 부가기능, 안마볼 개수, 무게 등 제품특성에서 제품 간 차이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0페이지)

복정제형㈜(CMB-540), ㈜제스파(ZP944), ㈜휴먼월드(HDW-7007) 제품의 안마 관련 기능 및 부가기능이 가장 많았고, 안마볼 개수는 제품별로 6 ~ 14개, 무게는 5.1 ~ 7.5 kg으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 용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