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환경청, 민·관 화학안전 공동체 운영
원주환경청, 민·관 화학안전 공동체 운영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8-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50여 개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화학물질 안전관리 전문가 등과 함께 화학사고 신속대응 방안 등 논의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박연재)은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9일 오후 2시부터 원주지방환경청에서 관내(강원도, 충북 5개 시·군) 50여 개의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참여하는 ‘화학안전공동체 하반기 정보교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류회에서는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기업의 화학물질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화학물질관리법 주요 개정사항을 안내한다. 또한 화학물질안전원 전문가와 함께 화학사고 대응 체계 및 사고사례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화학안전공동체는 화학 안전관리 역량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대기업과 인근 중소기업이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를 구성하여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안전관리를 지원하도록 하는 자발적 기업간 협업체계이다.

2013년 10월 처음으로 구성되어 2018년 11월 현재까지 강원권 2개, 충북권 6개 등 총 8개의 공동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공동체별로 5~8개 기업, 총 50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원주지방환경청에서 운영하는 화학안전공동체는 그동안, 정부나 자치단체 등에서 주관하는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대응훈련, 대·중소기업간 화학사고 대응훈련, 화학안전 우수사업장 견학 및 성과보고회 등 화학물질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많은 활동을 해왔다. 현재(‘18년 10월) 강원, 충북권 화학사고 발생현황은 1건으로, ’15년 5건에 비해 크게 감소했다.

원주지방환경청 원종구 화학물질관리과 과장은 ”하반기 정보교류회는 대-중소기업간 상호협력을 강화하여 화학사고를 예방하고, 화학물질로 인한 인명이나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