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장애인사업장, 육군 미용티슈(각티슈)조달 낙찰 쾌거
태백장애인사업장, 육군 미용티슈(각티슈)조달 낙찰 쾌거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9-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 소재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강원복지회(태백장애인근로사업장)가 조달물자 (물품)구매입찰공고에서 2019년 육군 미용티슈(각티슈)조달에 입찰응모(나라장터 입찰)하여 낙찰되는 쾌거를 이뤘다.

조달청이 운영하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KONEPS)에서는 모든 공공분야의 물품,시설,용역등 기타 업무에 대한 입찰공고 ,업체등록,계약체결 ,대금 지급등 조달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쇼핑몰로 일반인터넷쇼핑몰에 비해 입점절차가 복잡하고 조건이 까다로울뿐만 아니라 나라장터 입점자차체가 다수공급자구매(MAS)에 대행되는 제품이거나 ,우수조달요건에 국내제조 및 공장등록증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있어야한다 .평소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이 기본이 되어있어야지만 가능하다 .

조달청 물품구매적격심사세부기준을 들여다보면 추정가격 10억원 이상 제조자로 한정하는 물품제조입찰적격심사은 꽤 까다로운데 물품 납품이행능력 .뿐만아니라 기술능력,경영상태 신인도 (품질관리등신뢰정도 )까지 평가대상이므로 평소에업체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이 바탕이 되어있어야한다.

특히 강원복지회(태백쟁애인근로사업장)의 이번 낙찰건은 기초금액 3,970,127,700원에 해당하는 물량으로 장애인생산시설끼리 경쟁이 아닌 당당히 쌍용 제지등 국내 일반중견업체와 경쟁하여 이루어낸 성과라 더 의미가 깊다 .

강원복지회(태백장애인근로사업장)는 장애인복지법 제 58조에 의한 장애인복지시설로 정확히는 근로능력은 있으나 일반기업 취업이 힘든 중증장애인들에게 직업훈련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체 수익을 창출하는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면서 보건복지부지정 중증장애인생산품생산시설이기도 한다. 주생상품은 각종화장지 ,종이컵,비닐봉투,물티슈등으로 전국단위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화장지등은 그 품질을 인정받아 인천국제공항공사, 강원랜드 ,각종 공공기관에 납품을 하고 있다.

또한 25년 전통의 강원복지회는 총 상근 근무인원 43명으로 지역장애인들의 직장이면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큰 역할은물론 평소에도 태백장애인복지관 후원등 인간존중과 2W(workfare, welfare)의 운영철학아래지역사회공헌을 꾸준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커다란 쾌거에도 불구 강원복지회는 현재 고민을 안고있다.

첫째, 미용티슈 군납을 시작하게되면 한달 물량 예상은 총 3407박스로 화장지란 상품자체가 부피가 크고 위생용품인만큼 위생적인 적재창고가 필요한데 현재 강원복지회입장에서는 당장 미용티슈를 적재할 공간 장소가 시급한 상황이다.

둘째, 미용 티슈의 원료는 다 100% 천연펄프인만큼 초기물량 납품을 위한 원자재확보가 필요한데 강원복지회 입장으로서는 육군 수요를 맞추기 위한 적당한 운영자금이 필요한셈이다

셋째, 현재 보유한 미용티슈 생산라인은 수동작업기계라 후년을 바라본다면 말그대로 전국육군부대의 전체 미용티슈물량을 책임지는만큼 기계설비확충이 필요한 셈이다.

.태백,강원도를 넘어 전국단위로 큰꿈을키워나가는 강원복지회에게지자체와 도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적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만약 , 육군 미용티슈 물량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강원복지회는 요즘같이 불경기에 장애인 일자리 고용유지는 물론 15명이라는 장애인고용창출까지 조심스럽게 내다보고 있다.

강원복지회 운영철학인 장애인일자리 창출과 복지사업등을 실천할 수 있는 셈이다.

이렇듯 착한 기업 강원복지회의 앞날을 응원하며 더많은발전과 희망을 기대되고있는 이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