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빈집털이 이렇게 예방하자
휴가철 빈집털이 이렇게 예방하자
  • 화천경찰서 상서파출소 경위 길병진
  • 승인 2019-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천경찰서 상서파출소 경위 길병진

하계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산으로 강으로 바다로 즐거운 휴가를 보내는 가정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기분 좋게 계획을 세워 떠나는 여행이지만 마음 한편으론 불안한 구석이 없지 않다. 바로 `빈집털이' 때문이다.

지난 2018년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7~8월 빈집털이 절도는 평소보다 2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즐거운 휴가가 범죄의 표적이 될 수 도 있다는 지적이다.

우선 문단속이 가장 중요한데 현관문이나 창문은 철저히 잠그고 디지털번호키 비밀번호는 바꿔두는 것이 좋다. 휴가 중 집 전화는 휴대폰으로 착신 전환시키기, 휴가 중 우유, 신문 등 정기 구독물은 일시 중지시키기, 이웃에게 우편함에 쌓이는 우편물·전단지 수거 부탁하기, TV, 라디오 등 전자기기 타이머 또는 야간모드 이용해 전원 켜놓기, 경비실, 관할 지구대·파출소에 휴가기간 순찰 요청하기 등을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경찰도 이런 점에 착안하여 순찰예약서비스 등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고 순찰을 강화하는 등 절도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집도 언제든지 범행의 대상이 될 수있다"는 생각으로 "우리집 지키기"에 관심을 두고 대비한다면 충분히 여름철 빈집털이 예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빈집털이를 당한 뒤에 후회하기보다는 스스로 사전 점검 및 예방을 통해 빈집털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예방 후 걱정거리 없는 기분 좋은 휴가를 떠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