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역사문제에 적반하장 보복, ‘백색국가’ 제외에 개탄
(성명서) 역사문제에 적반하장 보복, ‘백색국가’ 제외에 개탄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9-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이 건너지 말아야 할 강을 기어이 건너고 말았다. 그릇된 역사문제 대한 반성은커녕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백색국가 제외’라는 무모한 경제보복으로 답을 한 것이다. 개헌에 대한 집착과 레임덕 위기에 빠져 있는 아베 총리의 무분별한 ‘한국 때리기’에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가 놀라고 있다.

아베 정권은 지난달 이후 강행한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대한민국과 국제 사회는 물론 일본 내부에서조차도 ‘국제 정치와 무역 문제를 분리해야 한다’는 원칙을 깼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한국에 대한 규제 강화를 참의원 선거에 적극 활용해 간신히 승리한 아베정권이 이제는 경제보복으로 정권의 구심력을 끌어올리고 개헌 동력으로 활용해 보겠다는 어리석은 계략이 결국 이런 참사를 불러온 것이다.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반성 대신 무모한 경제보복을 선택한 일본의 옹졸하고 저급한 행태가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일본은 앞으로 똑똑히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세계 무역 질서를 흔들고, 우방이던 양국이 파국을 향해 치닫게 만든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정부와 아베정권이 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강원도당은 이번 사태를 오히려 세계무역 다변화의 기회로 삼고, 냉철하고 단호한 대응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 다시는 이런 무역공격이 통하지 않도록 정부와 함께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또한 위기의 순간마다 저력을 발휘해 대한민국을 지켜낸 위대한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