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용품 안전한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난방용품 안전한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해소방서,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당부

동해소방서(서장 김정희)는 겨울철 사용횟수가 급증하는 3대 겨울용품(전기히터·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에 대해 안전한 사용을 당부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히터 제품은 안전인증 제품인지 확인, 벽으로부터 20cm 떨어지게 설치, 이불 소파 등 가연성 물질 제거, 멀티탭에 전기제품 여러개 꼽지 않기 등을 주의해야 한다.

전기장판을 올바로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구입 시 KC마크와 EMF마크를 확인하고, 사용 전에는 전선의 파열여부나 온도조절장치가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하며 장판이나 콘센트에 낀 먼지는 마른걸레로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사용 시에는 반드시 라텍스 같이 불이 잘 붙을 수 있는 재질이 아닌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전원을 끄고 콘센트까지 뽑는 것을 습관화 해야 한다.

화목보일러의 올바른 사용 및 관리방법은 가연물과 보일러는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고 보일러실 인근에는 소화기 비치, 연료를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고 젖은 나무 사용 시에는 투입구 안을 3~4일에 한번 정도는 청소를 해야 하며 나무연료 투입 후 투입구를 꼭 닫도록 한다. 연통 청소는 3개월에 한번 해주는 것이 좋다.

김정희 서장은 “매년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 부주의로 많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화재 위험 3대 겨울용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협조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