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희 예비후보 "강릉 주요 5대 공약 발표"
최명희 예비후보 "강릉 주요 5대 공약 발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대 국회의원 강릉시에 출마한 최명희 무소속 예비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요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공약으로 강릉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향한 “글로벌 강릉”과 동해안권 중심도시 제일강릉의 비전을 담아 “신 성장동력” 실현, 픙요로운 삶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민생경제 실현,  권력보다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시민국회의원으로서 “지역살리기 입법활동”을 실천, 70년 강릉보수의 회복과 구태정치를 청산하는 “정치 혁신” 실현 등 비전을 바탕으로 총 15개 중 핵심 주요 공략 5개다.

첫 번째로 국제관광 특례시 지정 추진이다.

이와 관련하여 강릉시를 비롯한 동해안의 시, 군은 낮은 재정자립도와 인구감소 등의 문제가 계속 악화하고 있어 상생발전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및 대도시 중심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인구 중심의 특례시 지정기준을 완화하고 지역 특성을 고려한 특례시 지정이 되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다음으로 서울대학교 해양․수산 대학 유치다,

강릉시 인구감소 문제 해결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감한 정책 수립과 더불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정책의 과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강릉시 5개 대학의 재학생 수는 약 20,000명으로 강릉 인구의 약 10% 정도로 지역경제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교육환경은 날로 악화되고 있어, 대학의 자구노력도 필요하지만, 지역 발전 차원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며 강릉시 초,중,고,특수학교 학생은 약 23,500명 정도로 많은 인재가 강릉을 떠나 타지의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고 가정의 경제적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최 예비후보는 과거 지역사회에서 제안하였던 국립대학과 도립대학의 통합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의하여 법적 제한을 받아 불가능했으나, 2014년 서울대학교가 법인화가 되면서 가능하게 되었고“국립대학 법인 서울대학교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공유재산을 무상대부 및 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공립대학과 법인대학은 통합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최고의 대학인 서울대학교는 해양수산대학을 갖고 있지 않아 동해안을 거점으로 한 해양수산대학 유치에 대한 기대가 있다고 판단하며 국회의원 임기 시작과 함께 강원도, 서울대학교, 강릉시민의 합의를 위한 추진 활동을 계획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미래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국립 재난안전 컨트롤센터 설립이다.

현재 진행 중인 해안침식 방재연구센터의 조기 유치,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시민안전 체계구축과 스마트도시의 선제적 구현,  강릉시 인근 지역에 해양휴양레저와 연계한 관광형 드론 특구도시와 AR과 VR 등 4차산업혁명기술이 접목된 강릉 게임허브센터 유치 조성과 구도심 재건설의 비행안전구역 고도제한 조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구도심 재건설의 비행안전구역 고도제한 조정이다.

최 예비후보는 도시재생사업으로는 도심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파급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우며, 외곽중심의 개발에서 구도심 중심으로 전환하는 혁명적 변화와 구도심인 옥천동, 포남동, 성남동 등 일대에 30년 이상 된 소규모 아파트를 재건축하는 새로운 구도심 도시계획을 수립하여 강릉 서민경제의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따른 비행안전구역의 고도제한 지역 및 제한 높이를 도심 재건축이 가능한 수준으로 조정하도록 협의와∙ 현재 구도심 재건설이 필요한 포남동, 옥천동 일대의 경우 고도제한이 약 60m 내외로 아파트 24층 높이로 제한하고 있는 것을 30층 아파트가 건설될 수 있도록 조정할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 공약으로 지방의원 100% 시민공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는 기초선거 정당공천제는 시민의 입장에서 정당에 대한 민심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의 기능을 갖고 있을 수 있지만, 국회의원에게 줄서기, 눈치 보기, 패거리 정치 등 폐단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방자치 기초의원의 공천권을 국회의원이 아닌 시민들에게 돌려줌으로써 대의 민주정치 실현 및 시민과 지역을 위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지방의회 수준 향상 및 지역의 능력을 갖춘 젊은 세대의 정계 진출을 통한 지역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총선 미래통합당 공천 과정에서 공천과정에 반발하여 탈당 후 무소속 출마가 이어지고 이를 막고자 중앙에서는 복당 불허의 카드를 만지작 거리도 있다.

이와 관련 최 후보는 선거 후 어느 대표가 선출되는가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앞전에 약속한 것 처럼 시민만을 보고 시민들의 뜻에 따라 흔들림 없이 걸어가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