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경찰민원도 비대면 접수 가능해요
(기고) 경찰민원도 비대면 접수 가능해요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0-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경찰서 북면파출소 순경 양수정
인제경찰서 북면파출소 순경 양수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비대면’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어가고 있다. 오프라인으로도 가능하지만 경찰민원도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온라인 접수방법이 있다.

정보공개청구의 온라인 신청비율은 72%, 지문 등 사전등록 64%, 운전면허 재발급·갱신 52%, 유실물조회 47%, 범죄경력조회 18%로 파악된다.

정보공개청구의 경우 비교적 온라인을 이용한 접수방법이 꽤 알려져 있다. 경찰서를 거치지 않고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접수할 수 있는 비대면민원을 알아보자.

운전면허 재발급·갱신, 정보공개청구, 교통사고사실확인원발급, 범죄경력조회, 유실물조회, 지문사전등록 등이 있다. 범죄경력조회는 특히나 오프라인으로만 가능하다는 인식이 높다.

‘안전드림’애플리케이션을이용하면 경찰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지문등록이 가능하고 경찰민원포털을 이용하여 48가지 민원해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민원인의 70%는 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의 경우 97%가 직접 경찰서를 방문하고 있다,

정보공개는 ‘정보공개포털’,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은 ‘정부24’, 운전면허재발급·갱신은 ‘안전운전통합민원’,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은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 유실물은 ‘경찰청유실물종합관리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각각 신청가능하다.

사람들과의 접촉에 유의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온라인을 적극 활용한다면 방문접수하는 귀찮음을 해소함과 동시에 바이러스감염의 걱정도 덜어질 것으로 예상된다.